본문 바로가기
Tips

3800X 오버클럭, 저가 쿨러와 보드로 어디까지 될까?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4. 5.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최근 국가고시 준비와 개인 사정으로 글이 뜸했던 점 먼저 사과 드립니다.

 

오늘 가져온 주제는, 제가 사용중인 3800X CPU가 저가 수랭쿨러와 빈약한 보드로 어디까지 오버클럭 될까? 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메인보드는 기가바이트 X470 Gaming 5입니다. 이전에 리뷰용으로 제공받았고. 리뷰는https://itkbj.tistory.com/28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GIGABYTE X470 AORUS Gaming 5 WiFi -1- 장착기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GIGABYTE X470 AORUS Gaming 5 WiFi 모델에 대해 리뷰를 하려 합니다. 오버클럭까지 한글에 쓰려는데 사진 사이즈가 너무 커서 다음글로,,, 보드 스펙같은 경우는 여기 에..

itkbj.tistory.com

 

해당 보드는 전압 설정이 오직 아날로그식(기준값에 +-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제기억상, 이 보드는 그렇게 오버클럭을 하기에는 적합한 보드는 아니고, 적당히 쓸만한 정도입니다.

 

이번에 사용할 쿨러는 제가 이전에 리뷰한 알스아이 H280 제품입니다. https://itkbj.tistory.com/78에 가시면 리뷰를 볼 수 있습니다.

 

140mm중 최고 가성비 2열 수랭쿨러, 알스아이 - ALSEYE H280 비교 리뷰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최근에 국가고시나 대학문제때문에 바뻐서 많은 포스팅 올리지 못한점, 먼저 사과드리겠습니다 ;ㅁ;.... 3월달에는 주 1회 이상 포스팅 하겠습니다!! 오늘 가져온 제품은, 이전에..

itkbj.tistory.com

 

이번 테스트는, 3가지로 나누어서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순정상태입니다. 바이오스를 리셋한 후, 오직 순정상태로만 동작하게 하여 테스트합니다.

 

다음은 PBO 상태입니다. 라이젠마스터를 활용하여 PBO를 활성화 시킨 후, 테스트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동 오버클럭입니다. 저는 3800X를 사용하기때문에, 기본적으로 43배수에서 시작하고, 제품 스펙상에 기재된 45배수까지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셋업에는 모두 라이젠마스터를 활용하였습니다.

 

기본적인 CPU 성능 향상에 관해 테스트를 하기 위해, 램은 8GB x 4, 2133mhz로 고정 후 진행하였습니다.

 

CPU 전압은, 바이오스상에서 Auto로 두어, 알아서 전압을 조절하도록 하였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이라 라이젠마스터에서 제어도 안되네요.

 

벤치마크에는 간단하게 시네벤치 R15와 R20 버전을 각각 이용하였으며, 오버클럭을 하기 위한 시간 관계상 멀티코어 테스트만 진행하였습니다.

 

측정을 위해, HWMonitor 최신버전을 사용하여, 전원부의 온도, CPU의 온도, CPU의 전력사용량을 각각 모니터링 하고 최대값 / 최소값 / 평균을 내어 도표를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먼저 오버클럭에 관한 내용입니다.

스샷처럼, SMT On 상태, 전압은 Auto(전압은 모니터링 결과 모든 상황에서 1.35v가 고정으로 들어가고, 최대 1.38v까지 올라가는걸 확인했습니다.), 배수를 43, 44, 45 순서대로 넣었습니다.

 

43배수는 정상적으로 동작, 44배수는 전압 한계에 따른 오류가 일어났습니다. 단순 오버클럭 실패로, 시네벤치 돌리니까 error가 뜨네요. 링스를 돌리니 다운되지는 않는데, 살짝 불안정합니다.

 

45배수는 켜지던가 꺼지던가 자기 맘이네요. 올코어 45배수는 1.38v로 부족합니다.

 

아래부터는 오버클럭 결과 및 자료 입니다.

먼저 시네벤치 점수입니다.

 

예상한대로, 클럭이 올라갈수록 점수는 높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알았는데, PBO 동작 상태와 순정이 별 차이가 없는겁니다.

 

제 바이오스 버전이 F50인데, 기존의 PBO 항목에 세부 설정들이 없어지고, 기본값 활성화인걸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이상한점이 있다면, Ryzen Master 상에서 기본값 / PBO 사이간에 무언가 존재하는것 같습니다.

 

이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먼저 단순 자료해석을 하자면, 클럭이 높을수록 온도가 비례해서 높아지는걸 볼 수 있는데, 한가지 흥미로운점은 순정과 PBO간의 온도차이입니다.

 

Ryzen Master 상에서 PBO 모드를 활성화 시키면, 이상하게 온도가 더 높습니다. 무엇이 원인인가 찾아봤는데, Ryzen Master상에서 PBO를 활성화하니까 평균적으로 먹는 전원량이 증가 -> 클럭 향상폭이 더 들쭉날쭉합니다.

 

결과물은 별 차이 없는데 왜 전력을 더 먹는건지;;; 보드 바이오스를 건들여보면서 원인을 찾아봐야 될 것 같습니다.

 

소비전력의 경우, 온도와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점은 제가 아까 전원이 1.38v가 최대로 고정되어있다고 언급했는데, 45배수에서는 소비전력이 조금더 차이가 납니다. 단순 sw 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혼자 최대값이 저렇게 나오네요.

 

3w정도는 sw 오차인건지 흠... 여러모로 신기한 오버클럭이였습니다.

 

결론을 내려보자면, 수동오버를 하면 성능이 약간 더 늘지만, 늘어나는것에 대비하여 평균 전력소비량은 큰폭으로 증가하게 된다 입니다.

 

그리고 PBO 메커니즘에 문제가 있는건지, Ryzen Master와 바이오스상에 무언가 있는건지 모르겠지만, PBO 상태로 전환하게 되면 더 많은 전력소비량 / 더 높은 온도를 보이며 성능은 비슷한 수준이였습니다.

 

이번 오버클럭을 하면서 한가지 AMD에 건의하고 싶은게 있다면 바로 이겁니다.

 

PBO든 기본값 모드이든, 목표클럭이 최대 부스트클럭인 4.5Ghz입니다.

 

이렇게 되면 1코어라도 4.5Ghz를 도달하기 위해 전력을 사용하게 되고, 그만큼 온도와 전력소비량이 불필요하게 늘어납니다.

 

올코어 44배수까지는 제 보드에서는 가능하지만, 45배수는 전력이 부족하기에, 1코어만 45배수 툭 찍고 내려오고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전 바이오스에서는 PBO 스케일을 조정하여 이를 제어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항목이 없어져 불가능합니다.

 

저 수치만 커스텀 가능하다면, PBO 목표치를 44배수정도로 낮추어서 오히려 더 높은 효율을 보일것 같은데 상당히 아쉬울 따름입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페이스북 '김병장의 IT블로그' 페이지로 메세지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