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강력한 성능을 가진 AMD 라이젠 3800X을 활용한 원컴방송 가이드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1. 12.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최근에 유튜브나 트위치와 같은 스트리밍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 지인분들도 취미나 남는 시간을 투자하여 개인방송을 해서 용돈벌이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다들 초기에 설정에 많이 애를 먹더라고요. 그런 사람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글을 써보았습니다.

 

보통 게임 스트리밍 하면 많은사람들이 원컴방송으로 시작을 하지만, 시도를 하고 좌절하기 마련입니다.

 

인기 게임중 하나인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상대적으로 사양이 낮은 게임은 원컴방송을 해도 별 탈이 없지만, 배틀그라운드나 몬스터 헌터 월드, 레인보우식스 시즈와 같은 AAA급 고사양 게임을 원컴으로 돌리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돌리고 스트리밍 품질을 보고 좌절하시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원컴 하려면 최소한 6코어 12쓰레드 이상의 CPU 필요합니다... 라이젠 기준 3600 이상의 CPU가 있어야 원컴 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아래부터는 CPU자원과 OBS Studio를 활용한 가이드가 나갑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나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활용하지 않습니다. 관련 이유는 후술하겠습니다.

 

먼저 방송 하려면 프로그램이 있어야합니다.

 

https://obsproject.com/ko <- OBS Studio 사이트입니다.

 

OBS Studio를 활용하는 이유는 무료이면서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돈이 된다면 Xsplit과 같은 유료 프로그램을 쓰면 좋지만, 취미로 시작하면서 프로그램에 몇십만원 투자하기는 부담이 되니까요.

 

그리고 OBS Studio의 경우 무료인만큼 포럼 활성화가 굉장히 잘 되어있기에,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기에도 편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Windows 버전을 선택 후 받습니다.

 

열심히 다음버튼 눌러주면서 넘기셔도 됩니다. 딱히 만져야할 설정은 없습니다.

 

설치 이후에 구성 마법사 나오는데 X 눌러서 닫아주세요. 필요없습니다.

 

메인화면이 보이신다면, 먼저 왼쪽 상단의 파일 -> 설정을 눌러 설정창으로 가줍니다.

 

먼저 간단한 설정을 하겠습니다. 방송 탭에 가시면 스트리밍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할 플랫폼을 고른 후, 스트림 키를 입력합니다.

 

스트림 키의 경우, 유튜브를 기준으로 하자면, 조오기 링크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스트림 키를 받을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이 있기에 자기에게 맞는 플랫폼과 스트림키를 입력하고 오른쪽 하단 적용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은 오디오입니다. 샘플레이트의 기본값은 44.1khz입니다. 48khz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변경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44.1khz의 경우 일부 게임이나 프로그램 이용시 소리 밀림 혹은 끊김, 깨짐 등이 발생합니다. 48khz로 변경한다고 사양을 엄청 더 먹고 그러지 않습니다.

 

오디오 설정의 경우, 본인이 여러개의 스피커나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각각 전부 지정을 해주면 좋습니다만, 일반적으로는 저 기본상태로 놓으면 됩니다.

 

다음은 비디오 설정입니다. 기본 해상도와 출력 해상도를 본인이 필요한것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본 해상도는 본인의 모니터 해상도에 맞춰서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 10 기준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을 누르시면 하단에 본인 해상도가 나옵니다

 

출력 해상도의 경우, 본인이 1080P 방송을 하고싶다면, 1920x1080을 입력하시면 되고, 720p 방송은 1280x72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설마 4k 방송하시는분은...없으시겠죠?)

 

축소 필터의 경우 따로 설명할 필요 없이 선택지에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Bilinear의 경우 설명대로 스트리밍시 가장 빠르게 화면 변경되어 인코딩되지만 화질이 낮아지고 Lanczos로 올라갈수록 화질 낮아지는 정도가 적어집니다.

 

제가 스트리밍 돌려보니까 프레임에서 별 차이가 없더라고요. 전 그래서 Lanczos를 선택하였으나, 만약 프레임이 너무 나오지 않아서 설정 변경시에는 저 축소필터를 제일 마지막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공통 FPS 값의 경우, 송출에 사용할 초당 프레임수, 즉 FPS 설정하는곳입니다. 30 혹은 60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보통 100mbps 광랜이 보장되어있기 때문에 60으로 해도 네트워크 대역폭이 딸리거나 하지는 않을겁니다만, 프레임드랍이 심해지거나 방송 품질이 좋지 않으면 30으로 낮추시면 됩니다.

 

한가지 중요한 사항이라면, 최대한 기본해상도 = 출력 해상도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출력 배율 재조정에 들어가면 화질열화가 생기기 때문이죠. 

 

다음은 제일 고민인 출력 설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상단의 출력 방식을 고급으로 바꾸고 시작합니다.

 

이 탭이 가장 설정해줄게 많고, 가장 고민이실겁니다.

 

먼저 인코더의 경우 기본적으로 x264가 있으며,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NVENC H.264와 new가 붙은 항목이 있으시고, 인텔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시는 경우 QuickSync가 있을겁니다. AMD 그래픽카드를 활용한다면 AMD VCE(AMD의 경우 추가 라이브러리 설치가 필요합니다. 구글링 하시면 나올거에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x264는 CPU자원을 활용하고, NVENC는 그래픽카드의 남는 자원을 활용합니다. 핵심은 "남는 자원"입니다.

 

본인이 게임을 한다면, 게임을 하는데 활용하는 자원 이외의 남는 자원을 활용한다는 소리입니다.

 

이걸 보여주기 위해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1920x1080 60FPS 상태입니다.

 

H264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각 항목들은 하단에서 상세 서술합니다.

 

NVENC의 경우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테스트는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풀옵션으로 진행하였습니다.

 

https://youtu.be/hpNyxWV--DI

테스트 진행 동영상을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55초 부근에 보시면, 오브젝트가 많은 맵을 불러올때 NVENC 인코더는 순간적으로 멈칫하고, 로딩에 지연이 걸립니다. 그리고 GPU 사용량이 NVENC의 경우 순간적으로 95%이상 올라갈때, 약간의 끊김이 보입니다.

 

이런식으로 NVENC 인코더를 활용하게되면 게임성능에 악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

 

본인이 2080ti와 같은 고성능 GPU를 활용한다면 몰라도,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게임에 악영향이 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H.264 인코더를 활용한 CPU기반 인코딩을 추천드립니다.

 

H.264나 NVENC나 화질은 비슷합니다만, 이는 현재 벤치마크 모드이고, 실제로 더 동적인 환경(멀티플레이 게임을 할때나, 화면변환이 순간적으로 많이 일어나는 게임이나 환경)에서는 NVENC가 화질열화가 더 심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H.264를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제 출력 설정을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올린 이전의 테스트사진을 참고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인코더는 X264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저어기 있는 방송 서비스 인코더 설정 강제 적용은 체크해제를 권장드립니다.

체크를 하게되면 방송 중계 서버의 설정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우리가 여기서 설정한게 다 쓸모없게 됩니다.

 

여담으로, 저는 멍청하게 저거 강제적용하고 테스트를 한걸 확인하고, 전부 다시 테스트해서 영상 만들고 업로드하고 했습니다... 위의 스샷들은 귀차나서 변경을 안한거조... ㅜㅜ

 

그리고 절대 출력 배율 재조정을 선택하지 마세요. 위에서 제가 언급한것처럼, 비디오 탭에서 본인이 사용할 출력 배율을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저거는 화질열화가 더 심해집니다.

 

데이터율 제어는 CBR을 기본으로 놔두시기 바랍니다. 비트레이트 기법중 하나로, CBR의 경우 고정된 비트레이트를 활용합니다.

 

우리가 가끔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소리와 영상이 맞지 않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건 대부분 VBR을 활용하여 가변 비트레이트를 사용하는것인데, 이렇게 가변 비트레이트를 사용할 경우, 비트레이가 변경되어 데이터에 차이가 생기고, 편집 프로그램이 그걸 받아들이지 못해 소리와 영상이 따로놀게 됩니다.

 

후에 녹화 / 편집을 할 때 정신건강에 해롭지 않도록 꼭 CBR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비트레이트입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권장 비트레이트입니다. 비트레이트는 말 그대로 전송하는 데이터 기준량을 말하는겁니다. 높을수록 많은 데이터를 보내어 화질이 향상됩니다. 

 

일반적으로 1080p 60fps 기준 6000~7000정도 하면 됩니다. 만약 방송하는데 버퍼링이 생기거나, 보는 시청자 수가 많아져서 버퍼링이 걸린다면 수치를 낮춰주는게 좋습니다.

 

스크롤 하기 귀차느니까 사진 한장더!

 

다음으로 키프레임입니다. 키가 되는 프레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은 사진을 프레임 수에 맞춰 연달아 보여줘서 움직인다고 보여줍니다. 60fps의 경우 초당 60개의 이미지를 보여주어 움직이는것처럼 보여주는거죠.

 

그렇게되면 용량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키프레임이라고 대표하는 프레임 하나를 선정하고, 이후 변화되는 이미지들은 데이터의 변화값만을 기록하여 재생 및 송출합니다. 이렇게 하여 용량절약도 하고, 버퍼링 걸릴 확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OBS Studio 포럼의 관계자들은 키프레임을 2로 하는걸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중계서버에서 원활한 수치라고 하네요.

 

CPU 사용량은 저의 경우 VeryFast를 하였습니다. 스트리밍의 품질과 본인 프레임을 보고 능동적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FAST로 갈수록 CPU 부담은 적어지지만 화질열화가 생기고, SLOW로 갈수록 CPU부담은 늘지만 화질에 열화가 적어집니다.

 

프로파일은 Main으로 두시기 바랍니다. 저 프로파일은 세부적인 인코딩 설정의 프리셋의 일종인데, OBS Studio 포럼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프로파일을 main으로 두는게 안전하다고 합니다. high로 할 경우 일부 구형기기나 태블릿에서 재생이 불가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x264 설정은, 본인의 논리 프로세서 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컨트롤 + 쉬프트 + ESC 버튼을 누르게되면 나오는 작업관리자의 성능 탭에 가시면

하단에 작은 글씨로 논리 프로세서라고 보입니다. 저의 경우 3800X이므로 8코어 16쓰레드로 나오네요.

 

저의 경우 threads=16으로 적어주면 됩니다. 본인 논리 프로세서에 맞도록 적어주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o0TV1qHUSQ

저는 3800X를 활용하여 레인보우 식스 시즈라는 게임으로 원컴방송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게임은 상당히 동적인 환경인 게임입니다. 

 

원컴으로도 충분한 화질을 보여주네요. CPU 벤더간의 경쟁과 발전이 좋은 모습입니다 ㅋㅋ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하트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페이스북 "김병장의 IT블로그"로 메세지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태그

, , , ,

댓글46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5 20:22 신고

    크.. OSB도 다루시는군요 김병장님 클라스.. 선 하트 먼저 찍구...
    오디오 48khz로 해야하는군요 44.1로 쓰고 있었는데 이런ㅠㅠ 오늘 바로 바꿔야겠네요!
    제가 라이젠 마스터로 오버클럭하며 골머리 썩는것도 다 OBS 이녀석 때문이랍니다ㅠㅠ
    전 OSB로 방송이 아닌 녹화(레코딩)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게임이 있으면 최선을 다한 플레이를 캡쳐해서 편집 후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도 하고 외장하드에 보관해서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꺼내보는 용도로요ㅎ
    그렇다보니 캡쳐한 영상에 끊김이 많거나 심하면 너무 거슬리고 싫더군요...

    저는 OSB 설정의 출력 - 녹화 탭에서 CQR 15로 설정하고 캡쳐하고 있는데 이게 VBR, CBR로
    비트레이트 300000kbps 준 것보다 훨씬 더 원본에 가까운 화질이라 마음에 들더군요!
    용량은 확장자가 mp4다보니 MSI 애프터버너의 품질 100% AVI보다는 적지만 애프터버너만큼
    컴터 사양을 많이 요구하는듯 합니다 매번 녹화한 영상 파일을 보면 끊김이 있어요ㅠ

    답글

    • 아쉬운 부분이죠 ㅜㅜ 녹화하다보면 화질이 열화되고, cpu사용량이 급등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끊기고... 그래서 많은 쓰레드를 가진, 처리 성능이 높은 cpu를 사용하죠.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5 20:27 신고

      제 CPU가 그렇게 딸린다고는 생각되지 않거든요 라이젠 3700X에 램도 32G라..
      글카도 RTX 2000번대라 NVENC H.264 new로 설정하고 캡쳐하는데도 CPU 성능만 요구하는건지 끊기네요ㅠㅠ 게임 중에는 끊김이 없고 오직 캡쳐한 결과물만...
      더 웃긴건 8년 전 고전 게임인데도 그렇습니다(맥스 페인3 처럼 고전 게임..)
      하나 특별한게 있다면 엔비디아 글카의 DSR 기능을 써서 강제로 2560x1440 해상도로 올렸다는것.
      제 모니터가 FHD인데 DSR기능을 쓰니 안티 옵션이 필요없을 정도로 깨끗하더군요!
      이 옵션 때문에 끊김이 있는거라 생각됩니다만 재밌는건 캡쳐한 결과물이 끊길때가 있고 안 끊길때도 있다는 점이네요

      일관적이면 포기를 하던 뭔가 수를 쓸텐데 20여분 넘게 캡쳐하는 동안 안 끊길때도 간혹 있어서 원인 파악이 안되서 환장하겠습니다ㅎㅎㅎㅎ

    • Nvenc가 new 버전이여도 cuda가속을 하게되면 일반 h.264 코덱으로 인코딩 하는것보다 화질이 훨씬 열화됩니다. H.264코덱 이용을 권장드려요. 제 생각에는 고전 게임 녹화가 끊기는건 다른원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 모니터가 듀얼이라면 녹화하면서 cpu / gpu / ram 로드 상태를 확인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5 20:37 신고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캡쳐할때의 CPU/GPU 현황 알고 싶은데 듀얼도 아닌데다 이 게임이 알트탭하면 먹통되는 게임이라ㅠ 끙..

      말씀하신 일반 H.264 코덱이 NVENC가 안붙은 그냥 X.264를 말씀하시는건지, 아니면 new가 안붙은 NVENC H.264를 말씀하시는건지요?
      글카를 써서 CPU부담을 덜어줄거라 생각하고 NVENC H.264 new로 골랐는데 화질이 더 열화된다니 이럴수가....
      CUDA의 배신인가요!? DSR로 올린 2560x1440 해상도라 캡쳐된 결과물도 화질이 겁나 쨍해서 NVENC 덕분이구나 그렇게 믿고 있었는데 놀랍네요;

      일반 H.264 코덱의 화질이 더 낫다면 오늘 이걸로 한번 테스트해봐야겠네요
      화질은 솔까말 NVENC new로도 만족하니 제발 결과물 끊기지나 말았으면ㅠㅠㅠㅠ

    • Nvenc안붙은 X264입니당. 이게 엄밀히 따지면 cuda가속을 할시 열화되는 경향성을 보이거덩여... 편법으로 녹화할때 osb탭에서 cpu항목 보이게 녹화하고 해보세요! 작업관리자 띄워놓고 osb상에서 특정 창 띄우고 녹화해서 테스트 해보세요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5 20:43 신고

      네! 알겠습니다! 참, CPU 로드를 보라고 하셨는데 낮게 나오면 CPU가 제대로 일 안하는거라 끊긴다고 보면 될까요? 반대로 높게 나오면 높아서 끊기는거라 보면 될까요
      어느정도로 나와야 정상이라고 간주하면 되겠습니까 김병장님

      말씀하신 편법이 뭔지 잘몰라서 그냥 애프터버너 켜놓고 캡쳐하여 확인하려 합니다ㅎㅎ;

    • CPU로드율이 낮으면(구형 게임이라 하셨으니 아마 1코어만 사용할거에요.) 게임에 사용중인 코어를 제외하고 나머지가 매우 낮으면, OBS상에서 Threads 탭에 사용 쓰레드 수를 입력해주셔야되고, 순간적으로 CPU사용량이 매우 높아질 때 끊기면 작업관리자 상에서 OBS 프로그램을 최우선 순위로 해놓은다던가 하시면 될겁니다.

    • 에프터버너 켜는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5 20:58 신고

      살짝 희망(?)이 보이는것 같아요 감사합니다ㅠㅠ
      김병장님의 지시대로 했을때 끊김이 잡혔으면 좋겠습니다!
      2012년도 겜이라 저도 1코어만 갈굴거라 생각했지만 확인해볼 생각은 안해봤네요..
      OBS 녹화 끊김때문에 CPU 문젠가 싶어 라이젠 마스터 메뉴얼 오버클로킹에서 4.1까지 올렸거든요 참 한심하네요..

      아, 그리고 본문의 설정 - 비디오 - 축소 필터 <- 이건 스트리밍 방송에만 적용되는 옵션인지요? 녹화 결과물의 동일한 장면을 일시정지한 채로 알트탭으로 번갈아가며 확인했을땐 3개 중 어떤걸로 캡쳐해도 화질의 차이는 없었습니다

    • 기본적으로 축소 필터는 기본 해상도와 출력 해상도가 다를때만 사용되기 때문에, 동일하다면 영상 품질이 별 차이가 없는게 정상입니다. 필터를 거치게되면 영상이 열화되니, 기본 해상도와 출력 해상도를 동일하게 해주세요!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5 21:43 신고

      네 알겠습니다^^
      그나저나 본문에 라이즈 오브 툼 풀옵이라니 김병장님 스펙도 쩌신듯 합니다ㄷㄷ
      저 게임 최적화 구린걸로 정평이 난 게임이라ㅎ 영상보니까 오브젝트 많아지니 처음에 설원 배경으로 170이 넘어가던 프레임이 60정도로;; 널뛰기 심하네요 저 게임..

      끊김을 빼고 본다면 NVENC 쪽의 프레임이 좀 더 높긴하네요 이렇게 본문에서
      테스트한 결과까지 넣어 설명하셨는데 하도 답답한 마음에 제대로
      정독하지도 않고 질문부터 했네요 죄송합니다ㅠㅠ

    • 아뇨아뇨 괜찮습니다 :) 저야말로 정보가 도움이 됬다니 기쁩니다^^!

      제가 Gpu가 cpu에 비해 낮은편이에요. CPU는 3800X 사용중이고 GPU는 1080 사용중입니다. 메모리는 8gb x 4 2133mhz로 쓰고있어요. 메모리오버도 더럽게 안먹고 쿼드킷도 비싸서...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5 22:04 신고

      믿음이 안가면 댓글을 잘 안다는데 너무 큰 도움이 됩니다ㅎㅎ
      저도 미친척하고 2060 질른건데 라면만 먹으며 한달을 보내고 있으니,
      엔비디아 황회장이 SUPER 제품군을 발표하면서 뒤통수를 쎄게 때리더군요
      처음 맞아본 글카 통수인데 진짜 얼얼했습니다 이게 황통수구나 싶었네요...

    • 아앗... 저도 황회장에게 호되게 당해서 ㅠㅠ....

      글 읽어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6 00:45 신고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아깐 밖에 있어서 확인하며 글을 적은게 아니다보니 깜빡했는데 아까 체크하니까 일반 x264로 하면 NVIDIA NVENC H.264 new 선택했을때 나오는 CQP가 안나와서 NVENC로 한거였네요ㅠㅜ
    일반 x264로 하면 ABR, CBR, VBR, CRF 이렇게 4가지가 나오는데 CRF를 빼면 모두 비트레이트를 적어야하는데 CRF만 NVENC new의 CQP처럼 두자리의 숫자로 설정이 가능한데 이 CQP와 CRF 두개는 동일한걸까요? 화질이 중요하다보니 CQP를 쉽게 포기하기 힘드네요 힝ㅠㅠ
    답글

    • CQP는 고정형으로 모든 비트부분에 같은 화질을 적용하고, CRF는 가변형으로 세세한 디테일이 필요하거나 빠르게 동작하는 부분에 화질을 중점적으로 올려주는 인코딩 방식입니다. 먼저 vbr cqp화질비교를 해보시고 써보시는걸 권장합니다 :)

    • 아차 실수 cbr입니다! Cbr crf비교해보세요!

    • H.264 쓰실때 화질이 고민이시면 프로파일 high quality, cpu사용량을 midium이상 올려보세요!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6 02:55 신고

      댓글마다 자세히 적어주시다니 감사합니다ㅠㅠ
      VBR이랑 CQP화질은 지난주에 꼼꼼히 비교해봤는데 유튜브에서 OSB 레코딩 베스트 설정이라고 많이 올라와있어서 따라하니 대부분 VBR 비트레이트를 6만 정도로 적더군요 그런데 CQP에 비하면 화질이 확실히 딸렸습니다 그래서 비트레이트를 무려 30만으로 올려서 비교했는데도 CQP가 좀더 화질이 좋더군요;
      VBR과 CBR 둘 다 테스트했었는데 얘네는 일정 비트레이트 이상은 용량만 올라갈뿐 무의미한가 싶었던 순간이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6 05:41 신고

    늦은 새벽에도 감사합니다 김병장님!
    적어주신 CBR과 CRF도 비교해보겠습니다ㅎㅎ 다만 생소한 설정이 보여서 좀 어려운데,
    CPU사용량은 미디움 아래로 내릴수록 화질이 좋아지는거지요? 올리면 낮아지고..
    조정과 x264 설정(공백으로 구분) 이건 어떻게 하는게 화질을 더 높일 수 있을까요?

    CQP는 CQ수준이란 항목이 있는데 디폴트가 22지만 이걸 15로 하면 화질이 좋다고 구글에서
    배웠습니다 CRF는 CQ 수준 이런 항목 없이 숫자만 적는 칸이 있는데 디폴트가 23이라
    적혀있어서 구글링해보니 OBS포럼에서 "CRF 23 is a high quality setting, CRF 14 is close to "indistinguishable" quality." 이렇게 적힌 댓글이 나오네요 14면 되겠죠?

    --------------------------------------------------------------------------------------------------------------------
    : 자문자답이지만 midium으로 하니 CRF 23에서도 굉장히 버벅거리며 인게임에서도, 캡쳐 결과물에서도 프레임 저하가 심했습니다(라이젠 마스터로 메뉴얼 오버클로킹에서 모든 코어를 4.1Ghz로 올린 후, 적용 & 테스트 눌러 에러없이 적용된 상황에서 했는데도 끊기네요 허허..) veryfast로 바꾼 후 CRF 23로 한번, 14로 한번 캡쳐 후 동일장면 비교하니 14가 상옵, 23이 중하옵 수준의 차이를 보였습니다ㄷㄷㄷ

    젤 처음 캡쳐했던 midium에 CRF 23과 veryfast CRF 14와도 비교해도 CRF 14가 훨 화질이 좋네요; 계속 테스트 중인데 확실히 김병장님 말씀처럼 x264가 덜 끊기네요 하지만 CQP도 2~30분 캡쳐시 안 끊길때가 아주 가끔 있다보니 조금 더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ㅎㅎ
    답글

    • CRF가 더 높다면 CRF를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x264설정에서 cpu 처리량이 high에 가까울수록 더 많은 cpu를 소모하게 되지만, 인코딩에 더 힘을 주기 때문에 올려보라 한거였는데 역시 미디움은 힘든가보네요 ㅠㅠ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6 16:31 신고

      저도 충격먹었네요.. 그래픽은 지금봐도 괜찮다 싶을 정도지만 2012년 게임이라 많이 요구해봐야 듀얼 코어일거라 생각했는데 오버로 4.1Ghz로 만든 라이젠2 3700X가 미디움에서 버벅거리다니ㅠㅠ 역시 게임은 인텔인가 싶기도 하네요
      게다가 껐던 SMT도 다 켰거든요 허허 참.. 새벽 늦게까지 비교하다가 피곤해서 잤는데 오늘은 CRF14와 CQP 15와 화질을 비교하려고 합니다 큰 차이없거나 비슷하면 김뱀 추천대로 CRF로 넘어갈 생각이에용 :)

      구글에서 '라이젠 마스터' 로 검색했을때 김병장님 블로그 글이 두번째로 뜨는것처럼, 김병장님의 조언과 제 뻘짓(?)으로 이 게시물이 상위에 링크되어, OBS로 녹화할때 화질로 고심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ㅎ
      저도 절실하게 구글링하다 원하는 정보가 안나와서 포기하고 직접 일일이 테스트랑 비교한거라ㅠ.ㅠ

    • 검색한 정보가 안나오면 정말 힘들죠 ㅠㅠ... 저도 SulliHeal님의 사례를 보고 간단하게 테스트 해보려 합니다. 저도 각 인코딩 방식별로 설명하고 화질분석을 시도해보려고욤.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꾸벅.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6 16:40 신고

    아닙니다 김병장님께 제가 더 훨씬 감사하죠ㅠ CRF 말씀 안해주셨으면 전 CQP로 캡쳐하면서 끊기면 다시 찍고 끊기면 또 동일한 챕터 다시 찍고.. 그렇게 시간 오지게 낭비하고 있었을 겁니다ㅠㅠ
    완벽 주의자는 절대 아닌데 묘하게 이런쪽으로 만족할 수준 안나오면 만족이 안되는 타입이라...
    ;ㅎ .ㅎ)a

    답글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16 16:54 신고

    감사합니다! 위에 각 인코딩 방식별로 설명하신다고 하셔서 기대중인데 부탁 하나 드려도 될까요?
    방송 기능은 안써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녹화할때 단축키에서 키를 설정하고 그 키를 눌러서 캡쳐를 하는데, OBS 디폴트로는 화면에 아무런 표시가 안떠서 녹화중인지 아닌지 굉장히 헷갈린답니다;;

    엔비디아 쉐도우플레이나 애프터버너는 화면에 초록색 불이나 빙빙 도는 아이콘이 떠서 녹화중인게 확인되는데 OBS는 옵션 아무리 뒤져봐도 그게 없네요ㅠ 하도 답답해서 자주가는 커뮤니티에 불어보니 무슨 플러그인을 따로 깔아줘야한다고 해서 따라해봤는데
    https://obsproject.com/forum/resources/obs-studio-status-overlay-requires-playclaw.490/
    설치까지 완료했지만 안 뜨더군요ㅠ 게다가 트라이얼 버전..
    혹시 화면에 녹화 중 표시되는 방법도 함께 다뤄주실 수 있을까요?
    답글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22 12:31 신고

    김병장님, OBS 설정 - 출력 - 녹화탭 Profile 아래에 보면
    Look-ahead와 Psycho Visual Tuning 이라는 항목 2개가 있는데
    ?에 마우스 가져대면 설명이 뜨긴 하는데 둘 다 화질을 높여준다고해서 2개 다 켜고 쓰고 있습니다
    근데 정말 화질에 영향을 주는 옵션일까요? 꺼도 화질에 별 차이 없으면 끄고 쓸까 생각중이긴한데
    구글링해도 뭐하는 옵션인지 잘 설명된 곳이 없어서ㅠ.ㅠ

    설명에는 GPU 사용량이 좀 더 오른다고하는데 OBS 녹화가 CPU만 갈구기 때문에 이걸 끄냐 켜나
    CPU에 전혀 영향이 없으면 켜놓고 쓰는게 낫겠죠?
    답글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22 19:10 신고

    가만히 생각하니 버전에 따라 있고 없는 옵션이 아닌 NVENC H.264 new 에 CQP로 선택하면 나오는 옵션인듯 합니다 ㅎㅎ; 본문 툼레 라이즈 동영상 바로 위 스샷에도 방송 탭이긴하지만 두 옵션이 나와 있네요
    답글

    • Psyco visual tuning의 경우 스트리밍시 최적화된 gpu관리를 지원해 동적인 상황에서 비트레이트 관리를 잘 해준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psyco visual tuning항목을 끄고 look-ahead항목을 켜시면 될거같습니다.

      look-ahead의 경우 앞선 프레임을 미리 렌더링 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22 19:16 신고

      헉 정말 빠른 답변ㄷㄷ 감사합니다ㅠㅠ
      그럼 Psycho Visual Tuning은 스트리밍 최적화 GPU관리니까 방송이 아닌 녹화할땐 활성화 안되는 옵션인가보네요!

      Look-ahead가 앞선 프레임을 미리 렌더링.. 미리 렌더링하는게 과연 화질과 크게 관련있을까요? CPU만 더 갈구는건 아닌지 잘모르겠네요^^;

    • 저는 gpu가 구형이라 new옵션을 이용하지는 못하지만, nvenc자체 코덱이 h.264 cpu코덱을 못이겨서...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는 못느낄거 같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22 19:33 신고

      넵 감사합니다 오늘은 저 옵션들 끄고 해보려 합니다ㅎㅎ
      OBS에게 계속 패배중이라 어떻게든 이기고 싶은데ㅠㅠㅋ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4.22 20:06 신고

    이 정도 질문하면 짜증나고 질리실만도한데 꼬박 답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병장님 ㅠ _ㅠ乃
    답글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5.18 04:33 신고

    새로이 궁금한게 있습니다 ㅎㅎ;
    설정 - 고급 - 비디오 탭에서 색상 형식이 NV12가 디폴트인데요, 이게 구글링해보니 아래걸로 내릴수록 사양을 많이 잡아먹는다고 하더군요(실제 플레이하는 화면과 캡쳐된 영상을 비교하면 물빠진 색감이고 화면의 어두운 부분은 노이즈가 발생하기도해서 avi가 아닌 mp4 확장자로 캡쳐하다보니 물빠진 색감은 mp4의 종특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지포스 쉐도우 플레이로 캡쳐한것도 원본보다 물빠진 색감이어서...)
    캡쳐 해상도가 높으면 색 공간은 709로 하라던데 맞는지요? 그리고 색상 범위는 디폴트가 부분으로 되던데, 부분과 전체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혹시 아실까요?
    답글

    • 통상적으로 601 색공간은 720p, 709는 1080p를 의미합니다. 색공간은 늘리셔도 녹화에 문제 없습니다만,

      색상 형식의 경우 내려갈수록 사양을 많이먹습니다. 제일 아래 있는 RGB의 경우, XSplit의 기본 색공간으로써 사양을 제일 많이먹습니다. 올리면서 적절한걸 고르세요.

      색상 범위 역시 전체로 하면 사양을 더 먹습니다만, 결과물을 확대해서 보지 않는 이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s://jollypon.tistory.com BlogIcon SulliHeal 2020.05.18 20:48 신고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새벽에 궁금해서 RGB로 캡쳐하니
      캡쳐한 결과물 프레임 드랍이 버버버벅...
      조용히 NV12로 다시 바꿔놨습니다...

  • threads 2021.08.10 12:39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PC 사양이 충분한데도 스트리밍 영상이 뚝뚝 끊겨서 고민이었는데 해당 포스트 참고하여 세팅한 뒤로는 부드럽게 잘 되네요. 너무 유용한 포스팅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