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주변기기

키보드계의 모범생, 토체티 텐키리스 D&T 콜라보 키보드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2. 15.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씽크웨이(Thinkway)에서 새롭게 출시한 토체티(Tauche.T) 키보드를 가져왔습니다!

 

 

씽크웨이는 컴퓨터 주변기기나 모바일 주변기기 등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이번에 듀가드(DURGOD)라는 중국의 키보드 제조 업체와 협업하여 새로운 키보드를 선보였습니다.

 

듀가드는 중국의 키보드 업체로써 기본기를 상당히 중시하고, 고품질 PBT키캡을 만들기로 유명합니다. 그런 듀가드에서 TAURUS 제품군을 기반으로 한국의 씽크웨이와 협업하여 키보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나온 키보드는 총 두가지로, 토체티와 토체프 키보드입니다. 제가 리뷰할 제품은 Tauche.T 로 Tenkey-less, 즉 텐키리스 키보드의 T를 따서 토체티 이고, 같이 출시한 풀키 제품은 Fullkey의 F를 따서 토체프 라고 이름을 명명하였습니다.

 

오늘의 키보드입니다. 이름에서 보듯 Tenkey-less의 T를 딴 텐키리스 키보드이며 축은 은축입니다.

 

보시는것 처럼 듀가드와 씽크웨이의 콜라보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체리스위치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은축은 간단하게 말하면 가벼운 느낌의 적축입니다. 적축의 조용함을 가지고 가벼운 키압을 적용하여 구름을 누르는것 같은 입력이 가능합니다.

 

저는 기존에 흑축을 쓰고 있었는데, 정말 가벼워서 놀랐습니다. 흑축은 소리가 조용한 대신 키압이 무거워 오랫동안 사용하면 손이 피로했는데, 은축은 정말 가볍고 조용하여 좋았습니다. 상당히 가벼워서 사무용이나 문서작업을 오래하신는 분들에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측면에는 키보드의 키캡 배열과 특징들이 나와있습니다. 키스위치에서 최고 존엄인 체리 스위치(저소음적축, 갈축, 적축, 은축)를 탑재하였고, 고급진 PBT 키캡이 탑재되어있으며, 흡읍재가 내장되어있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은 모두 탑재된걸로 보입니다. 체리축 + PBT 키캡 + 흡읍재는 요즘 기계식 키보드라면 전부 갖춰야되는 기본적인 것들이죠.

 

후면에는 한번더 특징들이 써져있고, 다른 키캡의 디자인도 나와있습니다. 제가 가진건 우측의 흰색 파스텔톤 키캡이 끼워진 키보드이고, 다른 키캡을 끼운건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둘다 키캡이 잘빠진것 같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파스텔톤이 맘에 듭니다 ><

 

박스를 오픈하면 간단 설명서가 있고, 플라스틱 덮개가 덮힌 키보드가 보입니다.

 

설명서 후면에는 간단한 설명이 있네요. 내구성 높기로 유명한 듀가드와 씽크웨이가 협업하여 키보드를 생산하였다고 합니다.

 

본 키보드는 노트북 키보드처럼 펑션키를 지원합니다. 음악 재생에 필요한 키들과 볼륨 업 다운, 게임할때 방해되는 윈도우키를 잠금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스펙표와 보증서입니다. 무게는 0.9Kg정도 나간다고 나와있습니다. 폴링레이트는 1000Hz이고, Type-C 단자를 채용하였습니다.

 

먼저 포함된 주변기기들을 먼저 보겠습니다. Type-C to Type-C 케이블과 Type-C to Type-A 케이블, 키캡 리무버, 여분의 키캡(ESC와 Shift 버튼이 포인트키캡으로 노랑색이 장착되어있는데, 같은 색상인 파랑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선 정리용 찍찍이, 듀가드 로고 스티커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모든것이 갖춰져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네요. 보통 Type-C to Type-C는 제공을 안하는 편인데 이 제품은 포함되어있는게 신기했습니다.

 

키보드 본품입니다. 보면서 처음 든 느낌이 키캡이 이쁘다 였습니다. 진짜 색감이 이쁘고 키캡에 각인된 글씨체도 귀엽습니다. 상당히 세련되고 정갈한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키캡 자체도 염료승화 PBT 키캡이여서 질이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스텝스컬쳐 2가 적용되어 타건하기 편합니다.

 

화살표 버튼 위에는 캡스락, 스크롤락, 윈도우키 락, 매크로 알림 LED가 있습니다.

 

이 키보드는 전용 SW를 지원합니다. http://www.durgod.com/Durgod-Zeus-Engine?_l=en

 

Zhuhai Hoksi Technology CO.,LTD.

                                                                             Copyright ©2017 Zhuhai Hoksi Technology CO.,LTD. All rights reserved 粤ICP备17121212号​​

www.durgod.com

SW이름은 Durgod Zesus Engine인데, 베타버전이라 그런지 깔면 키보드가 먹통되고 메크로 설정도 안되네요. 추후에 SW가 안정화되면 관련 후속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 정면 우측 측면에는 콜라보 로고가 있습니다. 각인이 적당한 크기여서 보기 싫지 않고 괜찮네요. 가끔 회사 로고가 눈살찌푸리는것들이 있는데 이녀석은 괜찮네요.

 

후면에는 키보드 기본 정보와 시리얼 넘버, 축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높이 조절 받침대가 있는데 2단입니다. 1단 2단 높이를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 들어내니 QC 인증 스티커도 있네요.

 

스테빌을 확인해보려 했는데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하우징 내부에 있네요. 보는것처럼 체리축이 채택되어있습니다.

 

정방향으로 박혀있어 체리프로파일을 지원하는 키캡을 모두 꼽을 수 있습니다.

 

사진상으로 잘 보이게 찍어보려고 했는데, 철심쪽을 잘 보시면 윤활이 되어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윤활부터 확실하게 되어있어 스테빌 소리도 정숙하고 전체적인 소음도 적습니다.

 

말 그대로 키보드계의 모범생이네요. 아직까지는 SW 빼고 흠잡을게 없습니다.

선을 연결할때는, 가이드가 확실하게 잡아줍니다. 제가 기존에 사용한 키보드는 가이드가 없어 키보드를 들때 선이 아래로 쳐지면 선이 빠져서 짜증났는데 이 제품은 그럴 문제가 없네요.

 

또한 위에서 본것처럼 선을 중앙 왼쪽 오른쪽으로 각각 가이드를 따라 꼽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중앙에 보이는 흠이 선을 꽉 잡아줍니다. 하나같이 확실하게 세세한 부분들을 신경쓴게 엿보입니다.

 

책상에 놓고 타건을 해보았습니다.

 

사용한 촬영장비는 소니 A6400이며, 내장 마이크를 통해 촬영하였습니다. 소리 증폭만 간단하게 해서 자세히 들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https://youtu.be/wyjsGkbuut8

윤활이 잘 되어있어 스테빌 소리가 좋고, 상당히 정숙합니다. 키감 역시 훌륭하고요. 

 

말 그대로 키보드계의 모범생입니다. 기본기가 탄탄하고 좋네요.

 

여기까지 키보드를 여러모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부터는 총평입니다.

 

입이 다르도록 말했지만, 정말 이 키보드는 키보드계의 모범생이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기본기가 탄탄하고, 다른 모든점들도 완벽합니다.

 

스테빌도 정숙하고, 윤활 역시 잘 되어있으며, 키감도 살아있습니다. 체리축을 정방향으로 탑재하여 키캡놀이 역시 가능하고, 기본 내장된 염료승화 PBT 키캡 역시 잉크번짐 없이 완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검정과 아이보리 테마의 두 종류의 키캡 모두 세련되고 단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더불어 함께 제공하는 주변기기 역시, 리무버나 찍찍이를 제공하고, 선 역시 Type-C to Type-C, Type-C to Type-A 를 제공하는 등, 여러 세세한 배려들 역시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가격 역시 평균적인 체리축 키보드 가격인 13만원 선에 형성되어 있어, 기본기가 탄탄하며 흠잡을곳 없는 키보드를 원하신다면 씽크웨이 토체티 키보드를 강추합니다!!

 

다만 단점은 베타버전인 SW입니다. SW를 설치할 경우 드라이버가 함께 설치되는걸로 보이는데, 드라이버가 설치될 경우 제가 사용중인 3800x와 1080 시스템에 불안정을 가져오네요. 모니터 드라이버가 덤으로 날라가고 키입력이 안되는;;;

 

프로그램 자체는 상당히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키를 새로 맵핑하는것도 가능하고, HW매크로를 지원하며, 여러 펑션키를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쓸모있는 기능이 많이 보이는데 쓰지 못하는게 아쉽네요.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하트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제품은 씽크웨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작성자 본인의 의사 100%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