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주변기기

편리함과 가성비를 모두 잡은 USB 허브, 씽크웨이 CORE D72 QC3.0 9포트 USB 허브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5. 27.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가져온 제품은, 씽크웨이사의 새로운 USB 허브인 CORE D72 QC3.0 9포트 허브를 가져왔습니다.

 

전면에는 제품 렌더링 사진이 있습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QC3.0 포트가 탑재되었다는겁니다. 제가 알기로는 국내에 2종밖에 없습니다. 

 

1개의 QC3.0포트와, 7개의 USB 3.0 포트, 충전전용 2.4A 포트 총 9개가 있습니다. 

 

각각 눌러서 전원을 켤 수 있습니다. 

 

후면 역시 제품의 간략한 설명과 고객지원 번호 등의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허브 본품, 데이터 연결을 위한 USB3.0선, 설명서, 12V 2.4A 전원 어뎁터가 있습니다.

 

먼저 제품 후면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후면에는 시리얼넘버와 KC인증 번호등이 적혀있습니다.

 

제품의 윗면에는, 데이터 전송 및 전원을 위한 USB 3.0 포트, 추가 전원 포트가 있습니다.

 

아래면에는 충전전용 2.4A 포트가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가죽재질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플라스틱입니다. 원가절감을 위해 플라스틱을 쓰면서도 고급진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한 모습이 보입니다.

 

USB 전원의 경우, 버튼 및 LED를 활용해 쉽게 활성화 되었는지 확인 가능하며, 전원을 차단해둘 수 있습니다.

 

저는 USB 허브를 쓰면서도 컨버터를 자주 쓰곤 합니다. SD카드 컨버터나, SATA 컨버터 등을 사용하는데, 뽑아놓기 귀찮다고 그냥 꼽아놓으면 자기혼자 달아오르곤 해서 늘 빼놨죠.

 

그런데 이 제품은 껐다 켰다 할 수 있어서 꼽아놔도 되는게 상당히 편했습니다.

 

이제 제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충전포트를 간단하게 측정해보았습니다.

 

10W 충전을 지원하는 아이패드를 2.4A 충전포트에 연결해보았습니다. 약 11W가 나오며 정상적으로 충전됨을 알 수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전원을 꼽고 사용하라 했는데 말을 안듣고 한번 전원을 뽑아보았습니다.

 

뽑으니 절반으로 줄어드네요 ㅋㅋ. 충전기능을 사용하려면 꼭 전원을 연결해주세요.

 

QC3.0 포트의 경우, 제가 지원되는 기기가 없어서... 일단 아이패드를 연결해보았는데 역시 정상 사용가능하고요.

 

https://quasarzone.co.kr/bbs/qc_qsz/views/419760

 

씽크웨이 CORE D72 QC 3.0 9포트 USB 3.0 허브 > 퀘이사 칼럼 | 퀘이사존

5 패브릭 재질 적용, 커세어 T3 RUSH 게이밍 의자 인조 가죽을 많이 사용하는 게이밍 의자가 이제는 식상하게 느껴지는 지금, 커세어에서 패브릭 재질을 적극 사용한 의자가 등장했다. 기타 05-22 67

quasarzone.co.kr

퀘이사존에서 실제 장착을 해본 결과 퀵차지 3.0이 정상 작동한다고 합니다.

 

일반 USB 포트의 전원 역시 측정해보았습니다. 2.4A 충전전용포트가 전원 없이 연결했을때와 동일한 결과가 나왔네요. (지금 전원 연결된 상태입니다)

 

2포트의 충전포트를 모두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또 필요하다면 임시방편으로 연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5W밖에 안되서 많이 곤란할거에요.

 

다음은 USB허브라는 본연의 역할에 맞게 연결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부러 전원을 꼽지 않고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1) 충전전용 2.4A 포트에 아이패드 연결(10W) <- 2 3 4 환경에서 모두 연결된 상태

2) 제가 가진 외장 SSD / HDD 연결

3) 제가 가진 USB 연결

4) 2와 3의 짬뽕으로 같이 섞어서 연결.

 

먼저 외장 SSD 및 HDD의 경우, 3개가 최대였습니다.

 

삼성 T5 500GB, 아이뮤즈 PS10 128GB, 시게이트 UltraSlim 2TB, 샌디스크 X500 SSD 4개를 모두 연결하면, 외장 하드디스크인 시게이트 Ultra Slim에서 인식불량 오류를 내뿜었습니다.

 

USB만 연결한 경우, 제가 가진 모든 USB를 뒤져서 연결해본 결과, 7포트 모두 연결해도 정상 작동하였습니다. 

 

4) 짬뽕으로 연결한 결과, 외장 SSD 3개 + USB 2개까지 연결 가능했습니다.

 

무전원 상태로도 충분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저처럼 많은 SSD를 연결하는 경우,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꼭 전원을 연결해주세요.

 

다음은 속도 측정입니다.

삼성 T5 500GB SSD를 이용하였습니다. 직결 연결 / 허브연결 사이에 속도 차이는 없었습니다.

 

사용한 파일은 단일 16GB ISO 파일입니다.

 

여러개를 동시에 연결하면 1/N이 되어 전송됩니다. 단일 USB 허브의 필연적인 결과죠. USB 3.0의 대역폭을 모두 사용하고있습니다.

 

이제 총평입니다.

 

USB 허브는, USB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분들에게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저만 봐도 가지고 다니는 외장 SSD가 4개...

 

씽크웨이의 USB 허브는 QC3.0과 충전전용 포트가 있고, 더불어 7포트의 USB가 연결 가능합니다.

 

무전원 상태로도 3개의 외장 SSD와 7개의 일반 USB를 모두 사용가능하죠. 많은 장치를 연결했음에도 불구하고, USB 3.0 대역폭을 모두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씽크웨이 CORE D72 QC3.0 9포트 USB 허브는 충분히 좋은 허브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3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며, 상당히 괜찮은 가격이라 보입니다.

 

QC3.0포트 및 충전포트와 7포트의 USB 포트를 합쳐 편리하고 가성비 좋은 허브이며, 디자인적으로도 고급진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돋보였습니다.

 

각 포트별 전원 끄기 / 켜기 기능은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함을 주는 USB 허브입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씽크웨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아무 간섭 없이 작성자의 의견 200%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