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일반

가격과 성능, 디자인을 모두 잡은 쿨러,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 쿨러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12. 3.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White CPU 쿨러입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120mm 팬이 장착되었으며, ARGB 헤더를 지원하는 흰색의 LED 쿨러입니다.

상자 디자인은 상당히 심플합니다. 제품의 설계도가 그려져있습니다.

상단에는 쿨러의 종류가 나타나있습니다. EPIC 120 ARGB는 팬이 하나 달린 제품, EPIC 120 PLUST AUTO-ARGB는 팬이 두개달린 제품입니다.

한쪽 측면에는 EPIC 120 ARGB 도면이

반대쪽에는 EPIC 120 PLUS AUTO-RGB 제품이 그려져있습니다.

후면에는 제원이 있는데, 유체 베어링을 사용하였으며, 구리 히트파이프 4개, Plus 제품 기준 TDP 230W까지 커버 가능하며, 대부분의 인텔 / AMD 소켓을 지원합니다.

상자를 열어보면, 쿨러가 보입니다. 완충재가 잘 들어있어 안전하게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쿨러, 각종 부속품, 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설명서를 두개 다 살펴보았습니다. AMD와 인텔 모두 조립 방법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인텔과 AMD는 브라켓만 다를 뿐, 조립 방법은 동일합니다.

전체 부속을 살펴보면, 왼쪽부터 인텔 백플레이트, 인텔 LGA 115x 브라켓, 인텔 LGA 2011 브라켓, 써멀구리스와 브라켓 고정 핀, AMD 브라켓 세트입니다.

AMD의 경우 일명 무뽑기를 방지하는 장치가 되어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텔 브라켓의 특이한점은, 백플레이트와 브라켓의 끄트머리가 움직여서, 자기 소켓에 맞는 위치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쿨러를 살펴보면, 팬에 EPIC+ 로고가 각인되어있습니다.

상단 덮개가 보이며

두개의 팬은 클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립할때는 팬의 클립을 풀어서 조립해야합니다.

구리 히트파이프 4개로 구성되어있으며, 꼭 저 비닐을 제거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연결선의 경우, CPU팬 전원과 SATA 및 ARGB 헤더로 구분되어있습니다.

CPU 팬은 두 팬이 하나의 CPU 팬 단자에서 전원을 받는 방식이고, SATA를 연결할 경우 LED가 Cycle되며, ARGB 헤더를 연결하여 함께 연결할 경우, 메인보드의 LED 설정을 따라갑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따뜻한 인텔 i7-10700k를 사용하기 위해 인텔 브라켓을 준비하였습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LGA 2011과 LGA 115x 브라켓이 서로 구분되어있지 않아서 힘들었습니다.

눈치껏 비닐에 안든게 LGA115x인거 같아서 연결해봤는데 맞아서 썼었습니다 ㅋㅋ

이런식으로 쿨러에 브라켓을 연결한 후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규격에 맞는 홈에 맞춰주고(저는 LGA115x홈에 맞췄습니다)

메인보드 후면에 톡 올려준 뒤 장착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잘 조여주면 끝입니다. 조일때 팬을 제거하고 조여야지만 정상적으로 장착이 가능하니 주의하세요.

팬을 제거할 때는 팬 고정 클립을 위로 밀어낸다 생각하고 빼면 쉽게 빠집니다.

이후 ARGB 헤더선을 서로 연결해주고(팬과 상단 LED ARGB 헤더 두개가 존재합니다)

각각 CPU 팬, ARGB 헤더에 연결해주면 끝입니다.

한번 켜봤는데 LED 뽕이 크...

youtu.be/JNmPnB5ZLLw

간단하게 LED가 나오는 부분을 영상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ARGB를 연결할 경우 메인보드와 연동되며, ARGB 헤더를 연결하지 않고, SATA 전원을 연결하였을 경우, 색상이 전환되며 나옵니다.

여기까지 장착이며, 하단부터는 벤치마크입니다.

벤치마크 비교군은 비슷한 가격인 트리니티 화이트 6.0 버전을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온도입니다. 거의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발열제어가 잘 되는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소음 테스트입니다. 아이들 팬소음은 트리니티가 조금 더 컸으나, 풀로드 소음은 아무래도 팬이 두개다 보니 조금 더 크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본체가 열린 상태에서 측정하였기 때문에, 두 쿨러 모두 이어폰을 끼거나 하면 크게 들리지 않을정도로 정숙합니다.

 

총평

얼티메이크 EPIC 120 Plus ARGB CPU 쿨러는 준수한 발열제어 능력과 정숙한 소음을 지닌 좋은 공랭 쿨러입니다.

특히 2020년 12월, 다나와 기준 3.9만원이라는 매력적인 가격을 지녔으며, ARGB를 지원하여 메인보드와 연동된 아름다운 LED를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과 LED를 고려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아무래도 LED가 상당히 잘 뽑혔기 때문에, 다채로운 LED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인기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성능적인 면에서도 정숙하고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리뷰는 얼티메이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간섭 없이 작성자의 의견 200%를 담아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2

  • alclsth 2020.12.10 16:54

    리뷰가 참 성의없네요
    rpm, 풍압, 소음, 팬 종류등... 어째 다나와에서 간략하게 설명한 것만도 못하네요
    답글

    • 어떤부분이 미흡했는지 말해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언급해주신 소음의 경우 최하단에 테스트 결과가 있으며, 팬과 rpm, 풍압의 경우 사진 중 제원에 들어있는 내용입니다.

      사진이 너무 작아 읽기 힘드셨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클릭하면 커지지만, 다음에는 텍스트 형식으로도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