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일반

저렴한 SATA SSD, ZHITAI(즈타이) SC001 500GB SSD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1. 3. 1.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ZHITAI(즈타이) 사의 2.5인치 SATA SSD, SC001 500GB SSD입니다.

어떤 회사인지 먼저 찾아보았는데, 중국의 NAND 제조 회사라고 합니다. 국내에는 처음 들어오는 제품이라 회사나 제품에 관한 내용이 없더군요.

국내에는 ㈜젬스톤 코리아에서 단독 수입한다고 합니다.

국내에 처음 들어온 제품인만큼, 테스트를 정확하게 하여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품입니다.

제품 상자 앞에는 정품 스티커가 있으며, 왼쪽 하단에 SSD 제품명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살짝 아쉬운점은, 제품 겉면에 용량이 표기되어있다면 더 직관적으로 알 수 있지만 없다는게 조금아쉽네요.

상자 후면에는 SSD의 정보가 적혀있는듯 한데 중국어라 당최 알아볼 수가 없습니다. 유일하게 알아볼 수 있는게 SATA3 SSD이며, 3년의 제한적 보증을 가진다는 문구 뿐입니다.

그래서 스펙시트를 가져왔습니다. 제가 보유한 512GB 제품은 읽기 520MB/s, 쓰기 510MB/s의 성능을 가졌습니다.

다른 SSD에 비해 읽기쓰기 속도가 약간 낮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개봉부에는 시리얼넘버가 적힌 스티커가 가리고있으며, 반대편은 떼면 흔적이 남는 스티커로 되어있어, 중고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좋은 패키징이라 생각됩니다.

패키징은 상당히 심플합니다. 중국어로 된 설명서 1부와 SSD가 있습니다.

SSD는 알루미늄 재질이며, 전면에 제조사 마크가 프린팅 되어있습니다.

6.9만원에 팔리는 SSD라고 생각했을 때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알루미늄 재질은 발열제어에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SSD 후면에는 모델명과 시리얼넘버, 각종 주의사항 마크가 있습니다.

체험단을 받으며 한가지 강조해주면 좋겠다는 포인트가, 노트북에 들어간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요즘 노트북은 경량화를 추구하여 M.2 방식의 SSD 혹은 mSATA방식의 SSD를 이용하는데, 의도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네요. (여담이지만 저에게 올 때 박스에는 NVME SSD라 적혀있었지만 SATA SSD가 왔습니다 ㅋㅋ)

아무튼, 노트북에 들어가는것에 대해 강조해보자면

제가 보유한 삼성 870Evo와 비교해보았습니다. 1mm정도 더 두꺼운데, 같은 2.5인치 규격이라 노트북에 잘 들어갈 것 이라 보입니다.

여기까지 개봉기이며, 다음은 테스트입니다. 비교군은 같은 용량인 삼성 870Evo SSD를 비교군으로 두었습니다.

먼저 SSD의 낸드나 컨트롤러의 제조사를 찾아보려고 하였으나, 정보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NAND는 자체 제작일거라 생각되고, 컨트롤러는 최근 회사의 동향을 보았을 때 파이슨 컨트롤러나 실리콘모션 컨트롤러가 아닐까 추측됩니다.

다음은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인데... 여기서 아쉬운 포인트가 나왔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연결해서 바로 확인했습니다. 사용시간이 1시간, 사용 횟수가 5회로 검출됩니다.

여기까지는 공장에서 생산될 때 테스트용으로 했구나 라고 이해할 수 있지만, 읽기쓰기량을 보시면 읽기 486GB, 쓰기 498GB로 기록되어있으며, NAND 쓰기량은 하늘로 치솟아오르는걸 볼 수 있습니다. NAND 쓰기량은 섹터단위라 저렇게 표기된 것으로 보이는데, 읽기 쓰기량을 보았을 때 무언가 읽고 써진 흔적이 있다는게 조금 불편했습니다.

크리스탇 디스크인포의 오류라 생각했으나, 바로 받은 최신버전이라 오류도 아니네요. 이부분은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제가 보유한 870Evo 입니다. 구매 후 딱 100GB 가량 읽기쓰기 테스트를 막 진행하였습니다. 보시는것 처럼 모든 요소가 0으로 적혀있어야 하지만, ZHITAI SSD는 그렇지 않네요.

이부분은 여기까지 언급하고, 다음은 성능 테스트입니다.

먼저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테스트를 통해 속도를 측정하였습니다. 5회 측정 후 평균치를 이용하였습니다.

ZHITAI SSD의 경우 표기스펙이 상당히 보수적으로 적혀있어, 실제 스펙은 표기 스펙보다 월등하게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870Evo와 거의 동등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다음은 파일 복사 테스트입니다.

 

Zhitai SSD입니다. 평균 415MB/S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삼성 역시 평균 415MB/S, 동등하게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게임 중 로딩이 길게 걸리는 GTA5를 각각 설치하여,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삼성이 미세하게 빠르지만, SSD 모두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총평입니다. ZHITAI SSD는 생소한 브랜드지만 성능도 괜찮고 가격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6.8만원의 가격인데, 다른 SSD들과 비교했을 때 적정한 가격이라 생각됩니다.

몇가지 아쉬운점은 제품 상자에 어떠한 정보도 없다는점(읽기 쓰기 속도나 용량), 디스크 출고 시 공장에서 진행한 테스트 기록이 남아있다는 점. 컨트롤러 정보가 없다는점. 3가지가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은 ㈜젬스톤 코리아가 담당하고 있으며, 제품에 관심 있으시거나 구매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zhitai/products/5400056943

 

[YMTC] ZHITAI SATA3.0 SSD 512GB 즈타이 : ZHITAI공식스토어

[ZHITAI공식스토어] ZHITAI(즈타이) SSD 공식 총판 스토어입니다. (주)젬스톤코리아

smartstore.naver.com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젬스톤 코리아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간섭 없이 작성자의 의견 100%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