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일반

풀체인지로 돌아온 국민 파워,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Full Change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1. 4. 20.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한미 마이크로닉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파워 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Full Change 700W 모델입니다.

한미마이크로닉스는 여러 컴퓨터 주변기기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기업으로써, PC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파워 서플라이와 키보드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출처 : 다나와

오늘 리뷰 할 제품은, 오랫동안 국민 파워 서플라이로 자리 잡은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의 후속 모델인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Full Change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기존 모델에 비해 어떤점이 변경되었는지 한번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존 Classic II

Classic II Full Change

인증

80Plus EU Standard

80Plus EU Bronze, Cybenetics 전력 효율 Bronze + Cybenetics 소음인증 Standard

보호 회로

과전력(OPP), 단락(SCP), 과열(OTP), 과전압(OVP), 저전압(UVP), Surge 4K(OPP)

과전력(OPP), 단락(SCP), 과열(OTP), 과전압(OVP), 저전압(UVP), Surge 4K(OPP), ESD 15K(OPP)

보증 기간

6

6

특징

After Cooling, Long Life 120mm Fan, Active PFC, TEAPO 105c Capacitor, EMI Filter, Magic Switch IC, Auto Fan Control

After Cooling, Long Life 120mm Fan, Active PFC, TEAPO 105c Capacitor, EMI Filter, Magic Switch IC, Auto Fan Control, Hybrid-E Platform, 2nd Gen. GPU-VR, DC to DC converter

안정성과 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에 초점을 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다양한 기술이 들어가 안정성과 효율이 증가하였다는데,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제품을 살펴보면

먼저 제품 상자입니다. 전면에 제품 렌더링 사진과 특징, 용량이 나타나 있습니다.

Classic II Full Change의 특징으로써 80Plus 인증, Hybrid-E Platform, 2nd Gen. GPU-VR, After Cooling, Fanless Mode, 6 A/S가 나타나 있습니다.

Hybrid-E Platform은 마이크로닉스가 자체 개발한 플랫폼으로써, 고효율 / 저 발열을 구현하는 차세대 플랫폼이며,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2nd Gen. GPU-VR의 경우 GPU-Voltage Regulation의 약자로써, +12V 전압강하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유지하며, 높은 안정성과 오버클러킹 성공률을 제공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원하는 유저와 오버클러킹을 하는 미들-하이엔드 유저를 사로잡기 위해 이러한 기술을 적용시킨 게 상당히 인상적 이였습니다.

80 Plus 인증은 당연히 받았으며, 표기는 Standard이지만, 실제로 인증 과정에서의 효율은 Bronze급을 받았다고 합니다.

추가로 Cybenetics 인증도 받았습니다.

Cybenetics 인증이란? 기존 80 Plus 인증이 실제 환경과 비교하였을 때 미흡한 점이 있고, 가짜로 인증하는 사건이 있어 신뢰성을 믿기 힘들게 되어, Cybenetics에서 훨씬 높은 강도와 정확도로 테스트하는 새로운 인증입니다.

이러한 강도 높은 인증인 Cybenetics 인증에서도 Bronze 등급을 받았으며, 소음 테스트에서도 Standard 인증을 받아 정숙한 PC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cybenetics.com/index.php?option=history

 

Cybenetics Labs – PSU Efficiency & Noise Level Certifications - History

Some efficiency certification programs are quite old, and the truth is that thanks to them, the majority of users realized the importance of efficiency in power supply units (PSUs). Naturally, along with the users, the PSU manufacturers also started to pay

www.cybenetics.com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9D%B4%EB%B2%A0%EB%84%A4%ED%8B%B1%EC%8A%A4

 

사이베네틱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슷한 이름의 사이버네틱스에 관해서는 해당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사이베네틱스 로고. 사이베네틱스(영어: Cybenetics)는 컴퓨터 장치 중 하나인 컴퓨터 전원

ko.wikipedia.org

이러한 인증들을 받았지만, 실제로도 정숙하고 안정적인지 테스트를 통해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자 측면에는 어떤 포트가 몇 개 있는지 알아보기 쉽게 나타나 있습니다.

다른 면에는 역시 특징점이 적혀있으며, 700W 기준 AC Input  Output이 표기되어있습니다.

하단에 전체 특장점이 적혀있습니다.

기존의 5가지 보호회로에 4K Surge ESD 15K 보호 설계가 적용되었습니다.

4K Surge가 적용되어 최대 4KV Surge, 즉 과전압을 보호해주며, 겨울철이나 건조한 날씨에 발생하는 정전기로 인한 부품의 피해를 막아주기 때문에, 시스템의 고장 확률을 줄여주며,

ESD 15K가 적용되어, 최대 15KV까지 고전압이 흐를 경우 보호해주는 고전압 보호 시스템이 적용되어 누전이나 접지불량, 번개로 인한 피해를 일정부분 보호해주기 때문에 시스템이 고장 날 확률을 줄여줍니다.

더불어 DC to DC Convert 가 적용되어 높은 응답 속도를 기반으로 시스템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고성능 105도 캐패시터를 사용하여 더 긴 시간동안 안정적인 동작과 내구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파워 서플라이의 안정성에 상당히 신경을 쓴 모습이 인상적 이였습니다. 

특히 마이크로닉스 제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After Cooling의 경우 PC가 종료되어도 파워 서플라이의 팬을 계속 동작시켜 온도를 빠르게 낮춰줍니다.

전기를 사용하는 장비는 발열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이렇게 효율적으로 파워 서플라이의 온도를 낮춰주게 되면 더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품으로 돌아가서

상자를 열어보면 완충재로 고정된 파워 서플라이와 설명서가 있습니다.

구성품은 파워 서플라이 본품, 220V 전원코드, 설명서, 고정 나사가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파워 서플라이 특장점과 보증, 파워 서플라이 고장 테스트에 관한 내용들이 있으며

파워 서플라이 용량별 커넥터 개수와 출력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이제 파워 서플라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측면에 고급진 Classic II Full Change 와 마이크로닉스 로고가 인쇄되어있습니다.

반대면에는 시리얼 번호와 출력에 관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상단 디자인 역시 이쁘게 바뀌었네요.

120mm Long Life Sleeve Bearing Fan을 적용하여 일반적인 슬리브 베어링 냉각팬보다 수명이 2배 증가되었으며, 정숙하고 강력한 냉각성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케이블은 주전원인 20+4핀의 경우 망으로 케이블이 보호되어있으며, 다른 케이블은 플랫 케이블을 적용하였습니다.

SATA IDE 포트의 경우, 외부 충격이나 흔들림에도 쉽게 분리되지 않고, 눌러서 쉽게 뺄 수 있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장착을 하면 저렇게 고정되어 그냥 당기면 빠지지 않습니다. 상당히 단단하게 고정되며, 해제하려면 저 걸쇠를 밀면서 해제해야 합니다.

IDE 포트 역시 신기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강하게 연결되고, 해제하려면 저 튀어나온 부분을 누르며 빼야합니다.

SATA선과 IDE 전원을 많이 연결하는 저로써는 가끔씩 선이 멀어서 분리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사타 메인선이 2가닥(1가닥에 3개의 포트)이 나오는데, 1개의 메인 선에만 적용 되어 있다는 게 아쉽네요. 

20+4핀 주전원의 경우, 사진처럼 클립 모양의 커넥터로 20핀과 4핀을 연결시켜주는 형태입니다.

다른 파워 서플라이들처럼 슬라이드 걸쇠보다 훨씬 연결하기 쉬웠습니다.

 

이런 소소한 부분에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늘려준 모습이 좋네요.

실제로 조립을 한 후 12V 전압 테스트 및 소음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메인보드의 내장된 2레일 12V 전압계로 측정해보았습니다. 칩셋과 별개로 설치된 내장 센서지만, 내장된 만큼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측정 환경은 Cinebench R23을 통해 CPU 100% 로드한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평균 12.119V, 최소 12.027V이며, 안정적인 그래프를 그리는 모습을 보아 12V 출력을 잘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음 테스트입니다.

주변 소음은 34db정도 되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다른 모든 팬들은 끈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상당히 정숙한 모습을 보였으며, 부하가 걸릴 경우 45db정도 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PC 전원을 종료한 후 After Cooling이 동작될때는 조금 더 높은 db을 기록하였으나 비교적 높은것이지 상당히 정숙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총평입니다.

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개발한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Full Change는 기존 유저들에게 가성비, 국민 파워로 사랑받는 기존 Classic II의 후속 모델로써, 기존 파워 대비 향상된 안정성과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Hybrid-E Platform, 2nd Gen. GPU-VR, Cybenetics 인증 등, 다양한 특징들이 추가된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였습니다.

실제로 12V 전원 테스트를 해본 결과, 안정적인 주 전원 공급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4K Surge, ESD 15K 등 사용자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이러한 여러 안정성과 효율을 증가시킨 기술이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Classic II와 동일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Classic II의 명성을 이어 가성비 파워 서플라이, 국민 파워 서플라이의 명성을 이어갈 것이라 보입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간섭 없이 작성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