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게임중 CPU와 GPU 등 하드웨어의 사용량(로드율)을 알아보자!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4. 15.

게임을 하면서 내 프레임이 정상일까? 내 컴퓨터는 일을 열심히 할까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듀얼모니터가 아니라면 ALT+TAB 버튼을 이용해서 작업관리자와 같은 기타 탭을 확인해야되는데, 프로그램의 특성상 전체화면에서 전환하게 되면 하드웨어를 사용량이 급격히 낮아집니다.

 

그럴때 활용하면 좋은 툴입니다. 실제로 많은 벤치마크 영상이나, 게임 성능 테스트를 할 때 사용되는 범용적인 프로그램입니다.

 

https://www.msi.com/page/afterburner

 

Afterburner

MSI Afterburner is the world’s most recognized and widely used graphics card overclocking utility. It provides detailed overview of your hardware and comes with some additional features like customizing fan profiles, benchmarking and video recording.

www.msi.com

MSI의 Afterburner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이 프로그램은 MSI사의 그래픽카드를 오버클럭 하기 위해 나온 툴인데, 오버클럭에도 이용되지만, 실제로 디스플레이에 상태를 표시해주는 OSD 기능이 인기가 많습니다. 필자도 기가바이트의 그래픽카드를 이용하고 있지만, 애프터버너의 OSD기능을 애용합니다.

 

사이트의 최하단 탭에 내려가면, MSI AfterBurner 다운로드 탭이 보입니다. 제일 왼쪽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눌러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의 대부분은 그냥 다음버튼을 누르시면 되지만, 구성요소 탭에서 RivaTuner Statistics Server 가 활성화 되어있는지(기본값은 활성화입니다) 확인해주세요!

애프터버너를 실행하시고, 우리가 필요한건 현재 OSD 기능 뿐이니 중앙의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 환경설정에 들어가줍니다.

 

먼저 모니터링 탭에 가셔서 입맛대로 건드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주기 설정의 기본값은 1000ms인데, 1000ms = 1sec이므로 더 빠른 응답을 원한다면 저 값을 낮춰주시면 됩니다.

 

중간의 그래프 탭은, 표시할 항목들이 나와있는 탭입니다. 제일 아래로 내리시면 프레임과 최소 / 최대 / 평균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1% low와 0.1% low 역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왼쪽의 체크표시를 해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그래프 탭 하단에는 각 그래프마다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색을 변경할 수도 있고, 이름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최하단 탭에서는 확인할 수 있는 모든 값들을 파일로 저장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모니터링 기록을 파일에 저장 탭을 활성화 하시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Begin Logging 탭에 단축키를 지정하여 로그 저장 시작, End logging에 단축키를 지정하여 로그 저장 종료. 기록 초기화 버튼에서 초기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제 OSD 탭에 들어와서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켜기 / 끄기 버튼에 원하는 단축키를 할당시켜줍니다. 다른 키는 설정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이후 꼭 적용버튼과 확인버튼을 눌러 설정을 적용시켜주세요!!

 

이제 설레는 마음으로 게임에 들어가서 설정한 핫키를 누르니, 안될껍니다.

 

이 프로그램이 많이 멍청해서... 아까전에 제가 같이 설치되는지 확인하라고 한 RivaTuner Statistics Server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으면 표기가 안되는데, 에프터버너 켤때 같이 안켜집니다...

 

요 두녀석은 꼭 같이 두셔서 함께 실행하셔야됩니다... 프로그램이 멍청해요...

 

따로 건드실건 없고, 실행시키는게 귀찮으시면 Start with Windows ON 해주셔서 컴퓨터 켜질때 같이 켜지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꼭, 저 창을 닫으실 때 X버튼 말고 ㅡ 버튼을 눌러서 최소화 시켜주세요. 알아서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으로 들어갈뿐더러, X누르면 프로그램이 꺼져서 안뜹니다... 

 

에프터버너도 동일합니다. ㅡ최소화버튼을 눌러주셔야됩니다...

 

진짜 잘 만들어놓고 하자가 있어요...

그리고 나서 이제 되겠지! 하고 게임에서 핫키를 누르면, 프레임밖에 안뜹니다....

 

아까전의 AfterBurner 설정창에 들어가봅시다.

아까 제가 그래프별로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고 했죠? 그 탭에 보면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 탭이 있는데 이놈을 체크 안하면 안뜹니다....

 

근데 저걸 일일히 누르기 귀찮죠?

컨트롤을 눌러서 떨어진 체크 항목들끼리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쉬프트키를 활용하여 일렬로 전부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저는 걍 전부 활성화 시키고 전부 OSD 표시를 했습니다.

 

여기서 쉬프트로 전체 다 설정했는데 세부 설정 탭이 비활성화 됬어요! 하시는 분들은, 왼쪽에 사용한다고 체크를 하지 않은 그래프가 포함되면 그렇기 때문에 한번 더 확인하시고 적용시키면 됩니다 :)

 

적용시키면 5초정도 저장과정을 거치고 적용됩니다. 이제 다시 OSD를 확인해봅시다!

이제 우리가 원하는 탭이 나왔습니다! 모든 CPU 사용량 / GPU 사용량 / 램 사용량 / 온도 및 전력, 프레임 최소 최대까지 모두 나오네요. 

 

올코어 44배수가 나오는 3800x의 모습도 같이 나오네요 ㅋㅋ

 

근데 한가지 이상한 점이 보입니다. 아까 설정한 0.1% Low와 같은 프레임 항목들이 안보이네요.

 

RivaTuner Statistics Server 에서 Enable benchmark mode를 키셔야 나옵니다.

 

그런데 이제 꼴보기 싫게 최대 최소 평균과 같은 프레임 항목들이 한줄로 길게 나옵니다. 뭐가 무슨 수치인지 알 수도 없어요.

 

다시 AfterBurner 설정에 들어와서, Framerate 항목들 전부 쉬프트로 선택 한 후,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 탭의 ... 버튼을 눌러줍니다.

Size Library 탭에 있는 Size 0~끝번까지 전부 하나씩 설정해주셔야됩니다.

 

이렇게 더블클릭 하시면 팝업창이 뜨는데, Size (in Percents) 항목을 100으로 설정하고 OK를 누릅니다. 안그러면 혼자서 다른 크기의 텍스트가 나와서 꼴보기 싫어집니다.

 

이후 꼭 Apply 버튼을 누르고 OK버튼을 눌러 적용시켜주세요!!

 

이제 수동으로, 각 탭의 그룹명 오버라이드를 체크하셔서, 이름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일단 하나만 해봤는데 이렇게 잘 뜹니다. 모두 지정해주시면...

 

이렇게 이쁘게 뜹니다!! 모두들 이걸 원하셨을꺼라고 믿습니다 :)

 

이제 Benchmark 탭을 활용하는 법을 알려드리자면, 사실 별 차이는 없습니다.

 

이미 우리가 사용중인 min avg 탭들이 benchmark 기능을 이용한거라, 실제로 기록된 수치도 소수점을 제외하고 동일하게 나오거덩여... 그냥 저걸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번 글은 일부러 하나씩 뒤로 가면서 설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온라인상에 많은 글들이 있는데, 최초 설정에서 한두군대 나사 빠진 글들이 많아서... 혹시라도 이런 문제점이 있으신분들을 위해 키워드를 제시해서 일부러 한군대씩 보고 설정하도록 했기 때문이죠...

 

혹시라도 글을 읽으면서 불편하셨다면 이번 한번만 눈감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