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Tips] AMD Ryzen CPU 최적화 하기

by IT블로거 김병장 2019. 1. 27.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AMD 사의 Ryzen CPU를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최적화를 하는 팁을 적어드리고자 글을 써보았습니다.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최적화 하는 팁들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1. 전원옵션 설정

검색창에 '전원 관리 옵션 선택' 을 검색 후 들어갑니다.


이 창이 뜨면 고성능이나 Ryzen Balance(사진은 러시아어로 나오네요... ㅋㅋ)로 하시면 됩니다.

Ryzen Balance 모드는 AMD에서 제공하는 효율적인 모드로, 전력소비율과 성능에 조화를 이룹니다.

고성능 모드는 전력소비율은 희생하고 성능을 높힙니다.

고성능 모드가 약간 더 높은 성능(1~3%내외)을 제공하지만, 개인적으로 balance 모드를 추천드립니다.


Balance 모드가 보이지 않는 분은 사용하시는 드라이버의 버전이 낮은것입니다.

여기 를 누르면 AMD 공식 홈페이지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AM4 소켓(현재 라이젠 소비자용으로는 AM4 소켓이 유일합니다.) 을 누른 후

본인의 메인보드 칩셋에 맞는 항목을 선택 후 SUBMIT 버튼을 누릅니다

AMD Chipset Drivers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칩셋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시면 전반적인 안정성과 성능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업데이트는 최신버전이 나오면, 1주일 정도 지켜보다가 별 탈 없으면 업데이트 하는게 좋습니다.


2. 최신 바이오스 사용

각각의 메인보드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최신 바이오스가 있습니다.

제 메인보드는 Gigabyte 사의 X470 Gaming 5 인데요. 제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자면,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위와같이 바이오스 항목이 있습니다.


단,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할 때 예기치 않은 오류(업데이트 도중 전원 손실로 인한 바이오스 손상 등)가 생길 경우 소비자 과실이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바로바로 해주는 편입니다. 제 바이오스의 경우 AGESA 업데이트가 있어서 해줬습니다.


3. 오버클럭

라이젠 ZEN+ 에 와서 PBO 라는 기술 (여기를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덕에 CPU 오버는 안해도 될정도로 성능이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라이젠은 인피니티 페브릭 이라는 구조를 띄고 있어, 램의 클럭(속도)가 높을수록 성능이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램 오버클럭을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귀찮고(맞는 적정값을 찾아줘야 합니다), 시간이 많이 들고(안정화), 램이 고장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높은 성능을 원하면, 직접 램 오버클럭을 하거나, XMP 기술이 적용된 높은 클럭의 램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냥 XMP 기술로 보장된 클럭의 램을 사세요... 오버클럭 힘들어요...)


ZEN 1세대의 경우 권장 클럭이 2666mhz, ZEN +의 경우 2999mhz 입니다. 권장 클럭으로 오버클럭 하시면 좋습니다.

오버클럭에 대해 서술하고 싶지만, 사용하시는 램의 종류나 메인보드, 반도체의 수율에 따라 변수가 많기 때문에, 적정값은 본인이 찾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 램 오버클럭을 하는 도중 예기치 않은 손상(과다 전류 등)이 일어날 경우 소비자 과실이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버클럭을 할 때 라이젠 마스터 앱을 이용하시면 좀 더 편리합니다.

설명해드리고 싶지만, 제 컴퓨터에서는 오류로 인해 실행이 안되네요...


여기 를 누르면 AMD Ryzen Master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제일 하단에 위와 같이 '지금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누르고 설치하시면 라이젠 마스터 메인 화면이 뜨는데, 직관적이라 한번 도전해보실만 합니다.


4. 고정밀 타이머 끄기 (게임성능)

고정밀 타이머 같은 경우, 이름 그대로 정밀한 시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정밀 타이머가 켜져있으면, 게임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그래픽카드의 사용률이 낮아져 게임 성능이 낮아진다고는 하는데... 저같은 경우 켜놓고 사용해도

그래픽카드가 100%의 로드율을 유지하더라고요. 취향대로 켜고 끄시면 될것 같습니다.


BIOS 에서 고정밀 타이며, 혹은 HPET 항목을 Disable 하시거나 


위와 같이 CMD를 검색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 후

bcdedit /set useplatformclock true 를 사용하시면 고정밀 타이머 켜기,

bcdedit /set useplatformclock false 를 사용하시면 고정밀 타이머 끄기가 됩니다.

위와 같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가 뜨면 성공입니다.


이정도 하면 왠만한 최적화는 다 한겁니다!


글을 마치며,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많은 라이젠 사용자 분들이 최적화 하여 사용하시기 바라며 썼습니다.


요즈음 글들을 보면 갑자기 인텔 vs 라이젠의 게임성능 대결 구도가 나오더라고요.


솔직히 사용하는 툴이나 게임에 따라 성능이 천차 만별입니다. 라이젠은 낮은 싱글성능, 높은 멀티성능을 가지고

인텔은 라이젠과 상대적으로 높은 싱글성능 낮은 멀티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9900k 는 2700x 보다 멀티가 높죠. 상대적으로 말한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일 클럭이 높은게 유리한 작업이나 게임같은 경우 인텔이 우세하고, 멀티 성능이 높은게 유리한 작업이나 게임은 라이젠이 유리합니다.


모든것은 소비자 본인의 선택입니다. 잘 고민하시고 CPU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