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Aircraft Simulator

X-Plane 11 Zibo Boeing 737-800 -3- takeoff and approach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7. 15.

https://itkbj.tistory.com/135 <- 이전글에 이어서...

 

X-Plane 11 Zibo Boeing 737-800 Engine Start -2- Pushback and Taxing

이전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FMC 프로그래밍을 끝마쳤으면 APU를 켜고 Pushback을 준비합니다. APU란, Auxiliary Power Unit, 즉 항공기에 전원을 공급하고, 압축공기를 제공하는 유닛입니다. 항공기는 엔진�

itkbj.tistory.com

 

마지막으로 이륙 전, F/D(Flight Director) 가 켜져있는지, A/T ARM(Autothrottle ARM)이 켜져 있는지, 속도는 V2 속도에 맞춰져 있는지, 고도가 맞춰져 있는지, 플랩은 제 위치에 가 있는지, Autobrake는 RTO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브레이크를 눌러서 끄거나 B를 눌러 끄시고,

N1 수치를 40%가 되게 쓰로틀을 올립니다. 40%까지 올렸을 때 아무 문제가 없었다면,

따로 지정하신 TO/GA 버튼이 있으시면 누르시고, 없으시면 N1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엔진이 컴퓨터가 설정한 최고 출력으로 이륙한 뒤, 속도계의 V2 속도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이륙 후 속도계 조작을 하셔서 200노트 정도까지 올려주세요.(사실 그전에 올려놔도 무방합니다만, 안전 속도를 보기 위해 올렸습니다.)

속도의 경우 V1, VR, V2 속도로 나누어집니다.

V1의 경우, V1 속도를 지나치기 이전에 Reverse, Autobrake MAX(RTO), SPD BRK FULL을 한다면 무조건 활주로에서 멈출 수 있습니다.

V1 속도를 지난 후에는 불가능하니 이륙해야합니다.

VR은 Rotate, 즉 기수를 올려 이륙하는 속도입니다. 이 VR 지시음이 들리면 기수를 10도~15도 정도 올려주시면 됩니다.

V2는 안전속도입니다. V2는 통상적으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속도를 내다 보면 속도계에 V1 VR 등이 보입니다. 저 숫자 넘기면 이륙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이륙 했다면, 기어를 올리고 관제사가 지시하는, 혹은 FMC에 입력된 속도로 올리시면 됩니다. 통상 200~220노트정도면 됩니다.

이제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Flight Director가 지시하는 분홍색 선에 따라 manual flight 하셔도 되고,

LNAV(항공기의 기수를 FMC의 지시대로 자동으로 조절), VNAV(항공기의 고도 / 속도를 FMC의 지시대로 자동으로 조절)를 켜신 후, A/P A를 Engage 하셔서 자동운항 하셔도 되고,

혹은 SPEED 버튼, HDG SEL 버튼, ALTHLD 혹은 V/S 버튼으로 속도, 방향, 고도, 수직 속도를 지정하셔서 비행하셔도 됩니다.

그저 주의하실 점은 플랩을 속도계의 지시대로 올려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안하면 플랩이 떨어져 나가거나 손상되어 정상작동 안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접근 단계입니다.

키보드의 M키를 누르면 지도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Mode 항목을 IFR low enroute로 설정해주세요.

저 길쭉한 화살표 머리 같은게 ILS Approach, 즉 전파장치를 통해 항공기가 지정된 활공각, 방향을 지시할 수 있는 범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기 111.55MHz라고 써진 부분에 같거나 다른 주파수가 있을겁니다. 이를 기억하시고, 하단에 COURSE도 기억해주세요.

먼저 COURSE를 조작하여 아까 위에서 기억한 번호로 맞춰줍니다. 저는 247이였습니다.

중요한건 양쪽 전부 다 같은 숫자로 맞춰야 한다는 겁니다.

쓰로틀 아래의 NAV 라 써진 곳을 보면 위의 COURSE처럼 양쪽에 있습니다. , 저기에 주파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ACTIVE 항목에 해당 주파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ZIBO 버전에 따라 버튼식인분도 있는데, ILS로 맞추시고 ACTIVE 항목을 해당 주파수로 바꾸시면 됩니다.

공항에 가까워지면, A/P(AutoPilot)이 활성화 된 상태로 APP 버튼을 눌러주시면, 비행 지시계에 Single CH라고 뜨고 항공기가 자기 마음대로 움직일때 까지 기다립니다.

SINGLE CH가 뜨면, A/P A, B 모두 활성화 시킵니다. 컴퓨터 두대가 항공기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단계입니다.

이다음은 다음 포스팅으로...

댓글4

  • 바늘도둑 2020.07.20 10:56

    엑스플레인 시작한 초보라 어떻게 해야되는지 막막했는데..
    게시글 보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 JJA1024 2020.09.11 21:35

    안녕하세요 강좌 잘봤습니다
    V1 VR V2 설정되어있고 TO/GA로 이륙했는데
    그럼 fmc설정으로 이륙/클라임 앤진출력 조절되는거 맞죠?
    근데 저는 오토파일럿을 켜주지않으면 1,000피트도 안돼서
    300노트 뚫을 기세로 쭉쭉 올라가는데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답글

    • 아 중요한걸 빼먹었네요.

      보잉 기체는 TO/GA 한 이후 중앙의 버튼에서 SPD 버튼을 눌러 속도관리 모드로 바꿔야 TO/GA상태에서 벗어나서 지정한 속도로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