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Aircraft Simulator

X-Plane 11 Zibo Boeing 737-800 -4- Approach and Landing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8. 8.
728x90

https://itkbj.tistory.com/194

 

X-Plane 11 Zibo Boeing 737-800 -3- takeoff and approach

https://itkbj.tistory.com/135 X-Plane 11 Zibo Boeing 737-800 Engine Start -2- Pushback and Taxing 이전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FMC 프로그래밍을 끝마쳤으면 APU를 켜고 Pushback을 준비합니다. APU란, Auxil..

itkbj.tistory.com

이전에 이어서... 글로 하는건 이게 마지막일꺼고요. 유튜브에 영상으로 업로드를 새로 할 예정입니다.

기초적으로 이것만 알면 날 수 있다 정도 까지만 말한 터라 영상에서는 자세하게 절차대로 밟아볼 예정입니다.

이전에 APP버튼을 누른 후 AP1, AP2를 Engage한 상태입니다.

접근중에는 속도를 낮춰서 플랩을 펴고, 안정적인 착륙을 하도록 해야합니다.

속도를 몇으로 맞춰야할지 모르겠다면, 무작정 170노트쯤 맞춰놨다가 가까우면 착륙속도까지 낮추시면 됩니다.

여유가 되시면, PFD를 봤을때 붉은 밑줄에 DME ~~ 숫자가 있습니다. 도달하기 남은 거리인데, 저 숫자에 맞추면 됩니다.

DME가 9.0이면 190, DME가 7.0 이면 170으로... 이런식으로 낮추셔도 됩니다.

접근 하면서, FMC에 보면 INIT버튼을 눌렀을때 APPR REF로 넘어갈겁니다 .안넘어가면 눌러서 찾아오시면 됩니다.

들어가서 보면 저부분이 가득 차있을겁니다. 전 세이브 로드를 해서 초기화된 상태에요.

저기 15 30 40이 착륙 플랩 각도인데 통상적으로 40으로 설정합니다. 40 옆에 ---KT부분이 속도고요. 그걸 아래 FLAP/SPD 항목에 입력시키면 컴퓨터가 알아먹고 랜딩합니다.

쭉쭉 속도를 낮추다 보면 저렇게 속도계에 노랑 / 빨강 막대가 보이죠? 저 속도보다 위에 있어야 비행기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저 속도에 가까워지면 플랩 내리면 되요. 

반대로 속도를 내리기 힘들면 spd break를 이용해 감속하셔도 됩니다.

항공기가 2000ft쯤 오면, 기어를 내립니다.(그때 플랩은 10 or 15도가 되야합니다)

기어를 내린 후, 랜딩 요소들을 확인합니다. 오른쪽 위 원은 AUTO BRK로, 항공기가 접지하고 Reverse Thrust를 가하면 랜딩기어의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해줍니다. 

날씨가 좋으면 1, 날씨가 흐리고 비가 많이오면 2~3을 하시면 됩니다. MAX는... 가급적 안쓰시는게 좋습니다. 랜딩기어 타이어가 터질수 있어욤

가운데 아래 SPD BRK를 ARM으로 놓고, 왼쪽 위 네모에 SPD BRK ARMED 불이 들어왔는지 확인하세요.

이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대로 놓고 쭉 기다리다가 항공기가 자동으로 랜딩하도록 하는것

가만히 기다리면 PFD에 LAND 3 라는 알림이 뜨며 알아서 착륙합니다. 땅에 닿으면 Thrust만 IDLE로 놓고 Reverser를 켜주세요.

이제 Manual Flight를 설명하겠습니다.

Thrust에 저 버튼을 누르면 항공기가 추력제어를 하지 않고 파일럿이 하게됩니다. 누른 후 적정 속도를 유지하게 잘 조절해주세요.

적당히 가까워지면, 조종간에 저 버튼을 눌러 Manual Flight로 전환하세요. 비프음이 요란하게 들리고 직접 조종이 가능해집니다.

Manual Flight의 핵심 요령은 G/S가 알려주는 하강률만 잘 지키면 됩니다. 저 다이아몬드가 저렇게 중앙에 위치하도록 하면서 내려오면 되요. 쭈우우욱 내려오다가

가까워지면, 강하율(Vertical Speed, V/S)을 -700을 유지하세요. 이정도가 이상적인 강하율이에요.

쭈우우욱 오다가, 항공기가 50, 40 말해줍니다.

30, 20쯤 되면, Thurst를 IDLE로 놓고 기수를 살짝 들어주세요

접지되면 곧바로 Thrust의 Reverser를 당겨줍니다.

이게 끝이에요. 참 쉽죠? 

글로 쓰려니까 분량도 어마어마하게 커지고 힘드네요 ㅠㅠ. 설명하기도 힘들고요. 영상으로 추후에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