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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Aircraft Simulator

X-Plane 11 Zibo Boeing 737-800 -2- Pushback and Taxing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5. 18.

https://itkbj.tistory.com/99 <-이전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X-Plane 11 Zibo Boeing 737-800 Startup -1- 게이트에서 FMC 프로그래밍까지

이전에 올린 Zibo Boeing 737-800의 시동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언급하자면, 기본적인 시동 절차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Aircraft Manufacture인 Boeing에서 제공하는 Checklist도 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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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C 프로그래밍을 끝마쳤으면 APU를 켜고 Pushback을 준비합니다.

 

APU란, Auxiliary Power Unit, 즉 항공기에  전원을 공급하고, 압축공기를 제공하는 유닛입니다.

 

항공기는 엔진이 가동되면 엔진으로부터 외부 공기와 전력을 공급받지만, 엔진을 가동시키기 전에는 지상의 GPU(Ground Power Unit)으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Pushback을 하기 위해 GPU를 Disconnect 하기 이전, APU를 켜고 보조 전원을 공급받으며 Pushback을 진행합니다.

 

통상적으로 Pushback 진행중, 오퍼레이터가 Engine Start 시점을 알려주는데, 그때 APU가 공급해주는 압축 공기로 Engine에 Bleed를 제공하여 엔진을 시동하게 되는겁니다.

 

APU 가동 및 연료공급을 위해 연료공급 펌프를 켜줍니다. 빨간 네모안 버튼을 전부 아래로 내려주세요.

 

 

다음은 APU입니다. APU를 ON에 두었다가, START쪽에 3초쯤 땡기고 놓으면 APU가 켜집니다.

 

EGT가 최고점을 찍고 내려오면서 stablize됩니다. 그때까지 다른 작업을 먼저 합시다.

 

빨간 네모 친걸 전부 ON으로 지정합니다.

 

왼쪽부터 YAW Damper(항공기의 방향타를 부드럽게 작동하기 위한것, 자동차의 현수장치같은 느낌입니다)

중앙의 EMER EXIT LIGHT(긴급 탈출 라이트) <- 이건 검정 덮개를 내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제일 위의 Window Heat 는 말 그대로 창 따뜻하게 해주는것, Probe는 항공기의 속도를 측정하는 도구인 피토관을 녹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토관이 얼어붙으면 항공기는 자기 속도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Stall 상태라고 항공기가 파악해 강제로 기수를 내린다던가... 하면 대형사고가 일어나죠. 그걸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HYD PUMP는 유압 펌프 작동입니다. 

 

기다렸다가 APU가 켜지면(왼쪽 붉은 네모박스에 APU GEN BUS OFF 항목에 파란불이 들어오면 켜진겁니다.)

네모 박스에 있는 스위치 두개를 아래로 내려 APU전원을 공급받도록 합니다

 

중앙의 Chimes only와 FASTEN BELTS는 AUTO로 합니다.

 

제일 위부터, TRIM AIR를 ON

 

두번째 네모에 있는 스위치 중, 양 쪽에 있는 스위치는 OFF. 중앙 스위치는 AUTO로 둡니다.

 

세번째 네모에 있는 왼쪽 / 오른쪽 스위치는 전체 ON(이부분이 ON 되어있지 않으면, 항공기 엔진에 압축공기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마지막 네모는 먼저, FLT ALT는 본인이 설정한 AIRCRAFT의 순항고도, 즉 CRZ ALT를 입력하고, LAND ALT는 공항의 LAND ALT를 입력해야하는데, 모르면 150 설정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엔진 시동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Pushback을 할 차례입니다. Pushback을 위해 플러그인( https://itkbj.tistory.com/84)

 

X plane 11 플러그인 추천 (1) Better Pushback

X plane 11에서 추천드리는 플러그인 1번입니다. Better Pushback. 즉 더 나은 푸쉬백 서비스입니다. 기존 X plane에서는 키를 바인딩하여 3인칭 시점에서 직접 돌려야하는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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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기타 등등의 방법으로 푸쉬백을 합니다.

 

푸쉬백 진행중, 엔진을 시동하려면, 먼저 중앙의 레버를 먼저 시동시킬 엔진의 방향으로 전환합니다.

 

오늘은 우측 엔진부터 가동하기 위해 IGN R로 레버를 옮깁니다.

 

이후 오른쪽 엔진 버튼을 GRD로 돌려, 압축공기를 엔진에 공급하여 시동을 켭니다.

 

엔진의 N2값이 12.5를 지나면, FUEL 레버를 위로 당깁니다.

 

이 레버입니다. 똑같이 1번엔진도 GRD에 놓고 시동을겁니다.

 

시동이 모두 켜지면, 위의 두 빨간 동그라미 속 레버를 ON으로 하고 APU를 끕니다.

 

엔진의 PACK도 AUTO로 두고, APU BLEED를 끕니다.

 

Taxing Light를 켭니다.

 

이제 FD(Flight Director, 안켜면 오토파일럿 작동안합니다)를 ON, A/T ARM ON으로 둡니다.

 

IAS/MACH는 이전에 확인한 V2 Speed 를 입력, ALTITUDE는 순항고도를 입력합니다. 저는 대충 4000ft를 설정했습니다. EGLL까지 가기에는 너무 멀어서...

 

이후 738의 Tab에서, 우측 끝을 누르면 Configure 탭을 갈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Hardware로 갑니다.

 

NoseWheel AXIS를 ROLL로 변경하여, 항공기 요크로 스티어링휠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제 적당한 추력을 주며 택싱합니다. 택싱하면서 Flap을 자신이 Takeoff Flap으로 설정한 각도로 맞춥니다.

 

 

지정한 활주로를 잘 택싱하여, Centre라인에 잘 맞추면 takeoff를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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