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일반

힘을 숨긴 최고의 보급형 파워 서플라이, 파워의 명가 시소닉 A12 700W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5. 23.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가져온 제품은, 안전하고 성능 좋기로 유명한 시소닉에서 새롭게 출시한 보급형 파워, 시소닉 A12 700W 파워서플라이를 가져왔습니다.

 

https://itkbj.tistory.com/124

 

맥스엘리트, 고효율-고성능의 스탠다드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시소닉 A12 시리즈 출시

2020년 5월 8일, 시소닉(Seasonic)-맥스웰(MAXWELL) 파워서플라이를 공급하는 맥스엘리트는 80 PLUS 스탠다드등급의 고효율 파워서플라이 시리즈인 시소닉 A12 시리즈를 출시한다. 맥스엘리트는 메이커 ��

itkbj.tistory.com

사실 이전에 출시했음을 알리는 정보글도 썼었고, 벤치마크를 하기 위한 전용 컴퓨터를 제작할 생각으로 구매하려고 했는데, 어떻게 기회가 생겨 제품을 제공받아 리뷰를 쓸 수 있었습니다.

 

 

시소닉 브랜드는 국내 맥스엘리트사에서 유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가 새것이라는걸 증명하는 비닐 포장으로 되어있습니다.

 

특이하게 이번 A12 파워서플라이는, 국내한정 3+2년으로 총 5년의 무상 AS 기간이 존재합니다.

 

그만큼 한국 시장에 신경쓰고 있다는 뜻으로 보이네요.

 

반품 및 환불의 경우, 비닐을 제거하면 불가하며, 초기불량일 때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측면에는 간략한 스펙설명 및 시리얼넘버가 기재되어있습니다. 

 

제가 제목에 힘을 숨겼다고 한 이유는, 이 파워서플라이의 스펙에 존재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스펙을 볼때는 크게 3가지를 봅니다.

 

1. 정격 W수가 얼마인가?

2. 브랜드 및 안정성(보호회로)

3. 80Plus 인증

 

저는 그중에서도 2번과 3번을 중요하게 봅니다. 실제로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의 모든 부품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인만큼,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해줘야하며, 혹여나 전력에 문제가 발생하였을때, 파워서플라이만 죽고 나머지 부품이 안전하게 살아야 하기 때문이죠.

 

1번은 본인의 스펙에 맞게 고르면 되기 때문에 넘어가고,

 

 

2번의 경우, 시소닉 브랜드는 오랜 시간동안 안정성이 매우 높고, 불량률도 적은 파워이며, 이 제품에는 여타 다른 시소닉의 하이엔드 파워서플라이와 동일하게, 보호회로가 모두 들어가있습니다.

 

3번의 경우, 80Plus 인증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파워서플라이의 효율에 관한 인증입니다.

 

효율이 높을수록 누설전류가 적고, 그만큼 발열이 적어 다른 파워서플라이에 비해 소음이 더 적고, 안정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를 악용하여 80Plus 인증을 받았다고 좋은 파워네 어쩌네 하는 회사들이 간혹 있어서, 다양한 리뷰나 실제 테스트를 보고 사는게 좋습니다.

 

시소닉 A12 파워서플라이는 스탠다드 인증(전체 로드율에서 80% 효율)을 받았는데....

 

 

700w 제품군의 경우, 브론즈등급의 효율이 나옵니다. 

 

https://quasarzone.co.kr/bbs/qc_qsz/views/413655

 

스탠다드가 아니고 브론즈였다! 시소닉 A12 Standard 230V EU SSR-700RA LLC > 퀘이사 칼럼 | 퀘이사존

7 블루투스 4.0 지원, 한성컴퓨터 GK993B SKY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의 키감과 무선 키보드의 기능을 모두 챙긴 한성컴퓨터의 야심작. 키보드 05-21 297 개 2.2k

quasarzone.co.kr

퀘이사존에서 전문적인 장비를 활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실제로 브론즈 등급의 효율이 나왔으며, 상당히 안정적인 파워서플라이임이 테스트 결과로 드러났습니다.

 

퀘이사존에서 각 전원별 안정성과 효율에 관해 측정장비를 통해 자세히 측정하였으니,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면 들어가서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측정 결과나 효율을 보면, 보급형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좋은 파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목에 힘을 숨긴 최고의 파워서플라이라고 지어보았습니다.

 

후면에는 간략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파워서플라이의 로드율이 50%정도 수준까지는 정숙한 상태를 유지하다가, 그 이상이 되면 쿨링팬이 빠르게 돌게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파워서플라이 하단에는 특징이 다양한 언어로 작성되어있습니다.

 

개봉을 해보았습니다. 완충제가 저를 반기네요.

 

파워서플라이 본품에는 뽁뽁이가 감아져있고, 다른 부분에도 완충제가 들어있습니다.

 

구성품은 파워서플라이 본품, 전원선, 장착 나사 및 설명서가 있습니다.

 

설명서를 보면서 특이한걸 하나 발견했습니다.

 

225w가 넘어가는 높은 전력을 소모하는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때는, 안정성과 성능을 위해 VGA선을 각각 다른 가닥의 선을 사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저는 귀찮아서 VGA 선 하나에 두가닥이 딸려오는걸로 장착했는데 이번기회에 슥 바꿔봐야겠네요.

 

모듈러파워라서 선이 어디있는지 모르겠지만... 방을 뒤져서 찾아봐야겠습니다 ㅋㅋ

 

후면에는 전원연결부분 및 ON/OFF 스위치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시소닉 최초의 220v 전용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지금까지 시소닉은 모든 v에 대응하는 프리볼트 제품만을 선보였는데, 한국 유통사인 맥스엘리트가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끈질기게 의견을 전달한 결과, 이 시소닉 A12 제품군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보급형 파워군에도 안정적이고 좋은 파워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한 맥스엘리트가 참 존경스럽네요.

 

측면에는 간략한 파워서플라이의 정보 및 시리얼넘버가 적혀있습니다.

 

하단에는 쿨링을 위한 120mm팬이 있습니다.

 

팬의 경우, 40도 기준 3만시간동안 작동보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3만시간이면 1250일이며, 이는 약 3.4년정도의 작동수명을 보장합니다.

 

선은 크게 5종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메인보드 주전원인 24핀 전원선

 

IDE(구형 하드디스크 / CD롬 및 쿨러 전원) 3개

 

 SATA 전원 6개

 

CPU 전원(4+4핀) 두개

 

참고로 국내 시장에만 CPU 전원이 8핀 두개가 들어갔다고 합니다. 시소닉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많은분들이 시소닉 파워를 사용하는데, 고성능의 메인보드에서 간혹 요구하는 8+8핀까지 지원하는게 인상적이네요. 

 

VGA 전원 (6+2핀) 4개가 있습니다.

 

슥 보면 6+2핀중 2핀이 되게 얇아보여서 뭐지? 했는데,

 

제가 가진 슈퍼플라워 선도 비슷하더라고요. 맨날 피복에 감싸진 선만 보다가 저렇게 보니 너무 얇아보였습니다 ㅋㅋ

 

케이블의 길이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보유한 슈퍼플라워 650w 모듈러 파워와 비교해보았습니다. 길이가 훨씬 더 짧네요.

시소닉 A12 길이는 140mm입니다.

 

실제로 장착을 해보았습니다.

 

저같은 경우 전문 장비도 없고,,, 보호회로를 테스트해볼 능력도 없어서 소음에 대한 부분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사실 온도체크도 해보고싶었는데 최근 코로나때문에 온도계가 다들 터무니없이 비싸거나 안파네요...

 

측정방법은, 스마트폰의 소음 앱을 통해, IDLE / FULL LOAD(CPU 사용량 80% 이상, GPU 사용량 80% 이상) 상태를 각각 비교해보았습니다.

 

IDLE 상태는 컴퓨터 전원을 켜고 아무것도 안하고 30분 이후 측정한 평균값을,

 

FULL LOAD 상태는 Battlefield 1 게임을 올 울트라 옵션, FHD 해상도, 렌더링 스케일 130%로 1시간 플레이 한 이후 측정하였습니다.

 

비교대상은 제가 보유한 슈퍼플라워 650w 실버 리덕스 풀 모듈러 제품과 비교해보았습니다.

 

측정 위치는, 본체 하단 파워서플라이 장착부분 바로 앞에 마이크 수음부를 대고 측정하였으며,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다른 소음을 억제하기 위해, VGA 쿨러 / CPU 쿨러를 최대한 low-rpm 으로 가동하였으며, 그 외 시스템펜은 모두 정지시켰습니다.

 

슈퍼플라워는 사용한지 5년이 되가는 파워서플라이라 그런지 소음이 조금 있는 편이였는데 저정도면 다른 소음에 묻혀 들리지도 않는 수준입니다.

 

시소닉도 상당히 정숙합니다. 별다른 고주파 이슈가 있다거나 하지 않는 이상, 파워 소음이 거슬리고 그러지는 않을 것 같네요.

 

가격은 대략적으로 100W 당 1.1만원정도 되는 것 같네요. 

 

총평

 

가격적인 면에서도, 100w당 1.1만원정도면 납득 가능한 가격이라고 보이며, 오랫동안 안정성 있는 파워를 선보인 시소닉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실제로 퀘이사존(https://quasarzone.co.kr/bbs/qc_qsz/views/413655) 에서 측정한 결과를 보면, 상당히 안정적이고 좋은 파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한국 한정 5년의 보증기간 + CPU 8핀 두개인걸 보면, 한국시장을 공략하기위해 공을 쓴걸로 보입니다. 그만큼 믿고 쓸 수 있다고 보이는 좋은 파워입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맥스엘리트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아무 간섭 없이 작성자의 의견 200%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