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일반

혜성처럼 나타난 PNY의 가성비 SSD, 믿음직한 한미 마이크로닉스가 유통하는 PNY CS2311 SSD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6. 1.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가져온 제품은, 제목처럼 혜성처럼 나타난 새로운 브랜드, PNY의 SSD를 가져왔습니다.

 

PNY는 미국의 전자기기 회사입니다. 그래픽카드, SSD, 메모리, 플래쉬메모리 등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외국에서는 인지도가 매우 높습니다.

 

EVGA(에브가) 처럼 외국에서는 유명한 브랜드이지만, 국내에는 이제 막 들어온 브랜드라 인지도가 낮습니다.

 

국내 유통 담당은 한미마이크로닉스입니다. 한미마이크로닉스는 국내에 파워서플라이와 각종 주변기기로 유명한 회사이며, AS가 매우 뛰어나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입니다.

 

그런 좋은 유통사에서 좋은 제품을 유통한다니 믿음직스럽네요.

 

 

PNY에는 XLR8이라는 게이밍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말 그대로 게이밍에 적합한, 빠른 스토리지와 높은 퍼포먼스의 메모리, 그래픽 카드 등의 제품들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브랜드입니다.

 

그 중, 제가 가져온 제품은 CS2311이라는 SATA 방식 SSD입니다.

 

박스 전면에는 SSD 렌더링 이미지와, 읽기 쓰기 스펙, 용량, 특징이 적혀있습니다.

 

후면에는 시리얼번호와 스펙이 간략히 적혀있습니다.

 

스펙을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TLC NAND를 사용했으며, 컨트롤러는 파이슨 S12(PS3112-S12), 읽기 최대 560MB/s, 쓰기 최대 530MB/s입니다.

 

DRAM Cache의 경우, 500GB 제품은 512MB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수명의 경우, 500GB 제품은 350TBW(TeraBytes Written, 총 누적 쓰기량 한계), 2M MTBF(200만시간의 평균 무고장시간)의 수명을 가졌습니다. 

 

보증의 경우, 한미마이크로닉스 규정에 따라 무조건 세제품 교환을 기준으로 하며, 무상 5년 보증을 지원합니다.

 

보증의 경우 삼성같은 대기업에 버금가게 AS가 빵빵하네요. 무조건 새제품 교환이라니 믿고 쓸수 있겠네요.

 

구성품은 심플합니다. SSD 본품이 끝이네요.

 

한가지 아쉬운건, 저 로고가 스티커에요 ㅜㅜ... 그래도 원가절감을 위해 이정도 희생할 수는 있다고 생각되니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후면에는 시리얼넘버와, 분해방지를 위한 봉인씰이 붙어있습니다. 

 

추후 벤치마크 컴퓨터 전용으로 사용할 겸 리뷰중인 PC에 메인 SSD로 장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까지 사용한 총 사용 시간은 약 140시간, 읽기쓰기량은 약 540GB가량 됩니다.

 

벤치마크 방법은, Crystal Diskinfo 3회 실시하여 평균값을 내었으며, 저장장치는 전부 80%가량 채워진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신기하게 PNY CS2311모델이 모든 부문에서 속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충분히 빠른 SATA SSD이니, 퍼포먼스 면에서는 문제가 없을겁니다.

 

저역시 140시간가량 540GB정도의 읽기쓰기 작업(영상작업, 포토샵, 게임 등)을 진행하면서, 파이슨 S12 컨트롤러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지 보았는데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충분히 좋은 컨트롤러인것 같습니다.

 

이전에 제가 리뷰했던 시게이트 바라쿠다 120 역시 파이슨 S12 컨트롤러를 시게이트가 커스텀하여 만들었는데, 역시 안정적인걸 보면 충분히 믿고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다나와에 이제 막 등록된 제품이라 가격정보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만, 500GB 제품의 경우 아마존 기준으로 약 8~9만원가량 나올 것 같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보급형 SSD들과 속도가 비슷하지만(사실 상향 평준화되서 전부 충분히 빠른거죠), 수명은 월등하게 더 깁니다.

 

2.5인치 500GB 제품군들을 보면 대부분 150만~180만시간이지만 PNY CS2311은 200만시간의 수명을 가졌으며, 퍼포먼스도 높은 수준에 속합니다.

 

가격정보가 곧 나올 예정이지만, 보급형~중급형 2.5인치 SATA방식 SSD에서는 결과적으로 AS가 훌륭하고 퍼포먼스가 뛰어난 SSD라는 선택지가 생겼기 때문에, 소비자에겐 좋은 일이라 봅니다.

 

총평을 내리자면, 충분히 높은 성능을 지녔으며, 수명도 길고, 5년 무상 보증기간에 새제품 교환 정책, 한미마이크로닉스가 유통하는 믿고 살 수 있는 SSD라 평을 매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작성자의 의견 300%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