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주변기기

[리뷰] 엠스톤 그루브 T 87A 흑축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19. 4. 26.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랜만에 리뷰글로 돌아왔습니다 :)

요새 학업에 밀려 글 쓰고 하는게 힘드네요 ㅜㅜ...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엠스톤 그루브 T 87A 흑축 키보드입니다!

열기 전의 박스입니다. 이번 제품은 페이스북 그룹의 이벤트에 운이 좋게 당첨되어서 쓰게 되었습니다.

박스에서 개봉을 하니 뽁뽁이로 감아져 있는 검은 박스가 보이네요

뽁뽁이를 여니 고급진 박스가 보입니다. 왼쪽 상단에는 엠스톤사의 로고가 박혀있고

중앙에는 T 87A라는 키보드의 이름이 적혀있네요

이벤트로 받은거라 포스트잇이 저렇게 붙어있었습니다.  (그와중에 글씨 이쁘네요 ㅋㅋ 누가 쓰셨을지 궁금합니다)

중앙에는 Feel the Difference 라는 문구가 박혀있습니다

'차이를 느껴라' 과연 어떤 차이를 느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저는 기존에 쿠거사의 Attack x3 흑축 모델을 사용했었는데 어떤 차이가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후면에는 제원이 써져 있었습니다. 알루미늄 보강판, 염료승화 키캡, 체리 MX 오리지널 스위치,

흡읍재, Type-C 커넥터, 안티 스테빌라이저 소음 이 적혀있네요

상세 제원은 여기 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내부를 열어보니 플라스틱 커버에 덮혀있는 키보드가 보입니다. 87키의 아담함이 보이네용

박스 안쪽에 들어있는 리무버입니다. 이 리무버가 없으면 키캡을 뺏다 꼽기도 불편하고,

자칫 잘못하다가는 스위치가 미국가버릴 수 있기 때문에 있어야되는 필수품이죠. 

내친김에 하나 뽑아봤습니다. 그루브 T 87A 의 특징중 하나인 정방향 스위치입니다.

듣기로는 LED의 간섭때문에 보통의 기계식 키보드는 스위치를 역방향으로 배열한다고 하는데,

요놈은 특수제작한 LED로 간섭의 영향이 없어 스위치를 정방향으로 배치하고, 키캡놀이에 수월하다고 합니다

불이 들어온 모습입니다. 반짝반짝하네요~

뒷면에는 Type-C 커넥터와 키보드 설정에 관여하는 스위치가 4개 존재합니다.

저 스위치를 이용하여 키보드에 있는 버튼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위의 제원을 보면 될것 같습니다.

키보드에 LED가 들어온 모습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은은하게 나오는 LED가 좋습니다.

LED는 키보드의 조합을 통해 1~4단계의 밝기로 조절 가능하고, LED의 속도나 모드 역시 바꿀 수 있습니다.

심지어 커스텀 LED 모드가 있네요... 처음봅니다

 

LED 설정 이외에도 입력속도 설정이나 펑션키의 기능도 있습니다

제 책상에 올려놓은 모습입니다. 팜레스트가 기존에 풀키용을 쓰다보니 크기가 안맞네요 ㅋㅋ

수령 후 약 하루정도 사용한 제 후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조용하다

기존에 사용하는 키보드는 쿠거사의 Attack X3 흑축 제품이였습니다. 처음 쓸때 '같은 흑축이니까 그게 그거겠지' 했는데

훨씬 조용했습니다. 기존에 쓰던 키보드의 소음을 1~10으로 매기면 8정도 됬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3정도 입니다.

제품 DB에 있는 스테빌라이져 윤활, 통울림 방지용 흡읍재가 제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조용해서 집중도 잘 되네요 :)

 

2. 정갈한 키감

정갈한 키감이 당최 무슨소리인지 몰랐습니다. 근데 써보니까 이해가 되네요

기존에 쓰던 키보드는 키를 하나 누르면 쑥 들어가는 느낌이 키마다 조금씩 달랐다고 생각했는데,

이 키보드는 모든 키가 균일하네요. 뭔가 편-안 합니다.

 

3. 키 높이

각 키의 줄마다 각도가 잡혀있어 어느 키를 누르던 조금 더 편안하게 누를 수 있습니다.

코딩하면서 몇시간 연속으로 쓰는데 손이 좀 덜 피로하네요

 

단점

1. LED

저는 화려한걸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이 LED가 하얀색 말구 다른 색도 있었으면 하네요

과연 다음에는 나올까 궁금합니다. 욕심이라면 많은 색을 지원하는 LED를 넣어 커스텀 했으면 좋겠네요

 

2. 풀키가 없다... ㅜㅜ

그루브 시리즈는 현재 텐키리스만 존재합니다. 풀키 배열이 올해 말에 출시한다고 하는데 

풀키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총평

키보드 자체는 만족감이 매우 높았습니다! 정숙하고, 키캡의 질도 훌륭합니다. 이벤트로 받은 상품이라

다른 키캡이 끼워져있지만, 같은 염료승화키캡이 들어있다고 하니 제가 받은 느낌과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커스텀 설정과 키열의 다각도 배치는 사용자를 위해 배려한 세심한 모습이 돋보입니다.

 

다만 아쉬운건 LED 색과 풀키의 부재입니다.

물론 이부분은 키보드 외적인 부분입니다 ㅋㅋ 키보드 자체는 훌륭하네요.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