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AMD,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튕김 현상, 응답 없음, 꺼짐 현상 해결법

by IT블로거 김병장 2023. 1. 31.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제가 컴퓨터를 통해 주로 하는건 프로그래밍, 게임, 각종 GPU 관련 SW 제작 등 상당히 무거운 작업들을 주로 합니다. 하지만 최근 1년간 튕김 현상이 잦아지고, 심지어는 컴퓨터가 강제로 종료되기도 했습니다.

사용중인 GPU는 AMD Radeon RX6900XT이고, 튕김 현상으로 인해 드라이버를 구버전으로 사용하거나(22.5.1), 또는 최근에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22.11.2등의 버전을 사용해보기도 하였고, 바이오스 업데이트 등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심지어는 엔비디아의 3070ti 등 다른 GPU로 바꿨을 때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주로 발생한 문제는 화면이 약 5분간 멈추는 Driver Timeout, 드라이버 시간 초과, 응답시간 초과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으며

게임이나 각종 GPU 렌더링을 진행할 때 부하로 인해 화면이 끊기는게 아닌, GPU에서 잘못된 렌더링을 하여 발생하는 문제

심지어는 프로그램이 튕기거나 컴퓨터 자체가 Crash, 즉 자기 혼자 전기가 나간 것 처럼 종료되기도 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바이오스가 강제로 초기화 되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바로 윈도우에서 새로 생긴 기능인 MPO, 즉 Multi Plane Overlay입니다. 이 기능이 추가된건 2021년도, 윈도우 8.1, 10, 11에 모두 탑재되었는데, 최근 업데이트를 지속할수록 버그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의 원래 기능은 GPU 제어를 조금 더 손쉽게 하기 위한 기능인데, 이로 인해 그래픽카드, GPU 가속 등을 사용할 때 셔터링, 끊김, 시스템 다운, 강제 종료, 블랙 스크린, 플리커 등이 생기고 있습니다.

비활성화 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일부 성능 하락이 있을 수 있으나 제가 2달여간 사용해본 결과 큰 성능 하락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해결 방법은 심플합니다.

 

https://github.com/RedDot-3ND7355/MPO-GPU-FIX/releases

 

Releases · RedDot-3ND7355/MPO-GPU-FIX

MPO Fix for 5000/6000/7000 AMD GPUs & RTX 3000/GTX 1600 - RedDot-3ND7355/MPO-GPU-FIX

github.com

해당 링크를 통해 Github Release 페이지에 들어간 후

 

제일 위에 뜨는 버전의 MPOGPUFIX.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 해제합니다.

 

실행파일이 하나 나오는데 실행시킵니다.

실행시키면 스크린샷처럼 드라이버 버전과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나옵니다. 

3개의 버튼이 보이는데, 첫번째 AMD ULPS 기능은 AMD의 그래픽카드 전원관리 기술입니다. 주로 노트북에서 발생하는 전원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됩니다.

노트북이나 AMD GPU를 사용하면서, 시스템이 불안정하다거나 하면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해서 시스템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MPO는 위에서 언급한 각종 문제들의 원인으로, AMD, 엔비디아를 막론하고 발생하므로 해당 옵션 역시 체크해주시면 좋습니다.

TDR은 Timeout Detection and Recovery의 약자로, 그래픽카드나 드라이버의 문제로 인해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GPU 드라이버를 초기화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비스타때부터 있던 기능으로, 가끔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화면이 1024x768로 초기화되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야하는 원인이 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제 추천은 MPO, ULPS는 스크린샷처럼 체크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TDR은 놔두는게 좋습니다.

 

시스템 불안정 문제를 이번 기회에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