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크롬 하드웨어 가속, 끄는게 좋을까? 크롬 기반 브라우저 끊김 현상 해결 방법

by IT블로거 김병장 2021. 7. 21.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브라우저는, 한국을 기준으로 크롬 - 엣지 - 인터넷 익스플로어나 웨일, 사파리 등의 순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중 크롬, 엣지, 웨일이 Chromium, 즉 크롬에서 사용중인 구글의 V8엔진을 베이스로 한다는것이죠. 제 기억상에 파이어폭스와 오페라도 아마 V8 엔진 베이스로 새로 만들었던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V8 기반 엔진의 브라우저는 매우 빠른 속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씩 이런 경험을 해보셨을겁니다.

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 심하게 끊기거나, 높은 해상도의 동영상을 재생, 심지어는 일반 포털 메인에서도 끊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작업관리자를 살펴보면...

네... GPU가 죽어나가고 있습니다.

CPU는...? 놀고있는게 많네요.

저같은 경우 Node js에서 개발도 많이 하고, 각종 영상작업이나 게임 등, GPU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합니다.

GPU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할 때, V8 엔진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들이 죄다 끊깁니다. 그 이유는 바로 GPU 가속 때문입니다.

특히 브라우저의 경우 렌더링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하드웨어 가속을 켜놓으면, GPU 자원을 마음껏 끌어다 씁니다. 그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의 자원이 딸려서 흔히 렉이라 불리는 프리징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죠.

해결법은 간단합니다, 하드웨어 가속을 끄면 됩니다.

주소창에 chrome://settings/ 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크롬의 환경설정에 들어오게 됩니다.

제일 하단의 고급을 누르고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을 체크 해제 후, 다시시작을 눌러줍니다.

브라우저가 다시시작되며 GPU 자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hrome://gpu/ 를 주소창에 입력하고 들어갑니다.

하드웨어 가속이 켜져있다면, Hardware Accelerated 라는 초록색 글씨가 보일겁니다.

꺼지면, Software Only, Hardware Acceleration unavailable이라 나오게 되죠.

과연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동일한 동영상을 재생했을때, 끊김은 없어졌지만 프레임이 조금 낮게 나옵니다. 30프레임정도 나오네요. 

GPU 사용량은 이전과 동일하게 매우 높고

CPU는 상당히 많은양을 쓰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건, 하드웨어 가속을 끄더라도 GPU를 소량 사용하며, CPU사용량이 급증한다는 것이죠.

따라서, 본인의 GPU가 너무 오래된 GPU지만, CPU가 괜찮다면 하드웨어 가속을 끄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GPU는 좋은데 CPU가 오래된 CPU(아마 매우 드문 사례가 아닐까...) 라면, 하드웨어 가속을 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과연 이게 다른 사이트를 사용할때도 일어날까요? 테스트는 유튜브로 진행했지만, 실제로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포털에서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와 동일한, GPU 100% 상태에서 네이버 페이지를 로딩시킨 결과물입니다. 하드웨어 가속이 켜진 상태입니다.

이번에는, 하드웨어 가속을 끈 상태입니다.

Scripting에서 50ms, Rendering에서 35ms, Painting에서 약 800ms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우리가 보는 부분은 Painting 영역이므로, 로드되며 보여지기까지 매우 큰 차이가 나는것이죠.

결론적으로 위의 유튜브 사례와 동일하게, 본인의 GPU가 너무 오래된 GPU지만, CPU가 괜찮다면 하드웨어 가속을 끄는게 좋고, GPU는 좋은데 CPU가 오래된 CPU라면, 하드웨어 가속을 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최근에 출시한 부품들, 여기서 말하는 최신은 2018년 ~ 2019년정도 되겠네요. 이 시기 이후에 출시된 제품을 사용한다면 하드웨어 가속을 끄는게 좋을겁니다.

하지만 그 이전의 노후화된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기본값인 켜짐 상태로 쓰는게 좋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GPU가 GTX1080이라 4K 해상도의 동영상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켜면 끊기고, 끄면 단독에서만 60fps, 이외 프로그램이 동작하면 30fps까지 내려갑니다.

제가 사용중인 CPU는 5950X로, CPU 성능이 월등하지만 GPU 성능이 턱없이 부족하죠. 

반대로 GPU가 월등하게 높은 상태라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한 실험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