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AMD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간편하게 올리는 AMD 스마트 엑세스 메모리(SAM) 사용법

by IT블로거 김병장 2022. 4. 29.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AMD 그래픽카드와 AMD CPU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쉽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올릴 수 있는, AMD의 Smart Access Memory 기능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음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하드웨어적으로

1. AMD 500 시리즈 메인보드 이용 - 즉 X570, B550, A520 메인보드를 사용중이여야 합니다.

2. AMD Ryzen 3000번대 CPU(단, 3200G, 3400G 제외), AMD Ryzen 5000번대 CPU를 사용중이여야 합니다.

3. AMD Radeon RX 6000번대 그래픽카드를 사용중이여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1. AMD Radeon Software 드라이버 버전이 20.11.2버전 이상 - 최신 드라이버를 이용중이라면 모두 충족하고 있을 조건입니다.

2. AGESA 1.1.0.0 이상이 포함된 메인보드 바이오스 이용 - 이부분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바이오스의 경우, 통상적으로 5000번대 CPU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를 이용중이시라면 조건을 충족시킬 확률이 높습니다만, 3000번대의 경우 바이오스의 AGESA 버전이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사용중인 메인보드 제조사의 BIOS 탭에 가셔서, AGESA 버전이 1.1.0.0 이상인지 확인 후, 아니라면 업데이트 하셔야 합니다.

이런 조건을 만족시킨 후,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바이오스에 진입 후, 상세모드(Advanced 모드 등)로 진입합니다. 기본값이 아마 대부분 간단히 보기일겁니다.

이후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기준, IO Ports 메뉴에 들어갑니다. 다른 메인보드 제조사의 경우, 해당 메뉴가 PCIe 관련 메뉴이기 때문에, PCIe 또는 IO, Ports 등의 단어가 들어간 메뉴를 찾아보세요.

이후, Above 4G Decoding, Re-Size BAR Support 를 Enable로 변경합니다. 이러면 SAM이 활성화 된 것 입니다.

 

Smart Access Memory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기존 재래식 컴퓨터에서는 CPU와 그래픽카드의 메모리인 VRAM과의 소통이 전체 용량의 1%도 되지 않는 매우 적은 메모리 대역만 사용하였으나, SAM을 활성화하면 CPU에서 모든 VRAM과 소통할 수 있는거죠.

활성화 후 벤치마크를 간단하게 진행해보았습니다.

먼저 3D Mark 벤치마크입니다. 파이어스트라이크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약간의 성능 향상이 보입니다.

파이어스트라이크(일반)의 경우 이전 글에서도 언급한것처럼, 그래픽 이외에 CPU, RAM의 영향을 받는것으로 보이고, 벤치마크를 여러번 실시하였을 때 점수 오차가 너무 커서 다른 항목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실제 게임 벤치마크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최대한 정량적으로 테스트가 가능한 게임들을 이용하였습니다.

스타크래프트 2의 벤치마크는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 난전 부분과 일반적인 부분의 시간대를 나누어 평균을 구했습니다.

CPU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게임이기 때문에 SAM 활성화 후 성능 향상이 별로 없을거라 생각되었으나, 난전 상황을 제외하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높은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GPU를 많이 이용하는 나머지 게임들의 경우, 평균 프레임은 소폭 상승하였으며, 최대프레임은 상당히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라이젠 - 라데온 조합으로 게임을 즐기신다면 SAM을 활성화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