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게이머를 위한 추천 설정, AMD 아드레날린 소프트웨어 설정 추천

by IT블로거 김병장 2022. 5. 2.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제가 지금까지 AMD 그래픽카드를 쓰며 얻은 설정 노하우에 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일 먼저 해야할것은, 최신 드라이버 업데이트입니다. AMD 공식 홈페이지(https://www.amd.com/en/support)

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같은경우 가장 최신버전인 Optional version이 아닌, Recommended (WHQL)버전을 주로 사용합니다.

 

다음은 아드레날린 프로그램을 켜신 후, 먼저 오른쪽 위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 설정탭으로 옵니다.

이후 Graphics 탭에 옵니다. 기본값으로 Standard가 되어있을 텐데, 이 상태에서 설정을 변경할겁니다.

먼저 Radeon Anti-Lag입니다. 해당 옵션을 켜면 스크린과 입력(키보드, 마우스 등) 사이의 인풋렉을 줄여줍니다.

인풋렉이 영향을 끼치는 게임은 주로 빠른 입력이 필요한 fps, 리듬게임 등일텐데요, 제가 주로 플레이하는 리듬게임인 djmax로 옵션을 껐다켰다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좌측이 비활성화, 우측이 활성화입니다. 몇개 곡을 플레이 해보며 느낀건, 실제로 키보드의 입력과 스크린에 표시되는 사이의 갭이 확실히 줄어든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음은 Radeon Image Sharpening입니다. 활성화 할 경우, 소프트웨어적으로 더 선명하게 보정해줍니다.

해당 옵션이 있는 게임은 게임에서 켜면 되지만, 없는 게임의 경우 활성화하면 옵션이 존재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플레이하는 RPG 게임인 원신에 적용해보았습니다.

이 사진은 활성화 이전입니다.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캐릭터와 캐릭터가 밟고있는 지붕을 유심히 보시면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게 80%로 활성화 한 상태입니다. 지붕을 보시면 지붕 라인이 반듯하게 그어진걸 볼 수 있고, 원래 원신이 카툰그래픽을 지향해 테두리가 흐릿한 경향성이 있었는데, 샤프니스 옵션을 켜니 반듯해졌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든 옵션이였고, 제가 주로 플레이하는 타르코프나 기타 fps 게임에서도 조금 더 선명한 모습을 보여줘 색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 옵션 2개만 건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고급 옵션에 가면 구형 게임에 적용하는 DirectX 9용 옵션 등이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기본값으로 놔두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Display에 오셔서,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AMD FreeSync Premium 옵션이 있는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용중인 모니터가 프리싱크를 지원할 경우, 보이는 옵션입니다. 활성화하면 프리싱크가 동작하는데, 모니터의 주사율을 게임 프레임에 맞춰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이 있는거랑 없는거랑 천지차이라고 느껴지는게, 가령 제 모니터가 144hz인데, 예를들어 배틀필드를 120fps로 플레이 하다가 타르코프를 켜서 60fps로 플레이하면, 눈이 뭔가 끊김을 감지하는데, 프리싱크를 켜면 이런 현상이 조금 덜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외 설정은 건들이지 말고 다음은 SAM입니다. AMD CPU / GPU를 사용중이시라면 

https://itkbj.tistory.com/342

 

AMD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간편하게 올리는 AMD 스마트 엑세스 메모리(SAM) 사용법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AMD 그래픽카드와 AMD CPU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쉽게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올릴 수 있는, AMD의 Smart Access Memory 기능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itkbj.tistory.com

해당 글을 참고하여 Smart Access Memory를 활성화 하셔서

 

Performance 탭에서 제일 하단에 AMD SmartAccess Memory가 켜져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일주일정도 사용해보며 이정도 옵션만 켜도 게임 플레이 경험이 더욱 좋았습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