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일반

써멀테이크 플로우 링 RGB 360 TT 프리미엄 에디션 개봉 및 장착기

by IT블로거 김병장 2018. 9. 23.
https://itkbj.tistory.com/187 리뷰를 새로 작성하였습니다. 이걸 봐주세욤!!

오랜만에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시험기간도 겹치고 몸이 아파서 입원도 하고 죽는줄 알았네요


이번엔 써멀테이크 3열수랭을 가져와 봤습니다. 이벤트로 받은건데, 지금까지 2열수랭과 1열수랭은 써봤는데 3열은 처음이라 설레네요

택배는 일주일전쯤 받았는데 감기몸살때문에 이제 열어보네요. 여러분들 감기조심하세요 ㅠㅠ... 너무 독하네요.

그나저나 롯데택배 개념이 좀... 없네요... 아무리 추석 연휴철이라고 해도 통화한통 없이 집앞에 던져놓고 갔습니다... 그와중에 택배는 다 젖고 왼쪽 위부분은 택배박스가 파손된 상태로 왔습니다. 택배기사분들 힘들게 일하는건 이해하겠는데 이런부분은 좀 그렇네요.

다행히 안에 뽁뽁이가 테러?수준으로 있어서 물품은 파손되지 않았는데 안에 제품상자가 좀 젖었네요... 귀찮으니 그냥 씁니다

여기까지가 받고 까본건데, 이 이후로 아파서 장착을 좀 늦게했습니다.

퇴원후 깔끔하게 찍어봤습니다. 전면에 영롱한 LED가 너무 예쁘네요. 왼쪽에는 써멀테이크 로고와 아래 팬 제어 시스템 사진이 있고, 오른쪽에는 지원되는 다양한 소켓과 제품명, PWM이 적용된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상자 아래에는 팬 재원과 간단한 설명이 있습니다. 한국어가 없어서 아쉽네요

상품보기 <- 여기서 가격 등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p5케이스로 보이는 케이스 장착샷과 각 파츠 사진, 간단한 설명이 있습니다.

열면 사용설명서 2개와 제품 보증서, RGB 팬 3개, 3열 라디에이터, 컨트롤러, 각종 연결선, 소켓 킷이 있습니다.
설명서는 상당히 친절하게 되있습니다. 저는 그림만 보고 따라했는데 어려움 없이 조립을 마쳤습니다.
지원되는 소켓은 인텔 2066, 115x, 1366, 2011, 2011v3.
AMD FMx, AMx 가 지원됩니다.
TR4 소켓은 잘 모르겠네요. 쓰레드리퍼에 들어있는 킷으로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아 참고로 AM4 소켓 즉 라이젠 시스템에서 이 쿨러를 쓰려면 메인보드에 장착되어있던 쿨러 백패널이 있어야 합니다. 없으면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전체 구성품 샷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사용중인 케이스가 3RSYS의 L530인데 3열수랭을 지원하지 않는 케이스입니다. 처음에 케이스를 새로 살까 생각했는데 지갑을 보고 포기했습니다 ㅋㅋ. 하지만 머리를 써서 장착했습니다.
앞면을 드러내고 전면 내부에 있던 팬을 전면 외부로 드러낸 다음, 라디에이터에 RGB 팬 3개 장착 한 뒤에 라디에이터를 왼쪽 구멍에 나사를 총 3개 박으면 됩니다.
대신 이러면 ODD를 사용 못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CD가 없어지는 추세라 큰 상관은 없겠네요.

주의주의주의!!!
장착할때 꼭 컨트롤러 전원을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4핀을 직접 꼽으세요!! 기존에 사용중인 팬 컨트롤러나 사용중인 4핀 좌우로 물리면 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사한지 3시간 됬는데, 고정이 안되서 진동이 느껴진다던가, 반듯하게 장착이 안된다던가 하는 그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이러면 충분할듯 하네요

장착 완료 후 사진입니다. LED가 너무 영롱...하네요!

RGB 뽕에 취합니다 캬...

성능은 상당히 좋습니다.
제가 라이젠 2700x를 1.4v에 4.2Ghz 넣고 기존에 트리니티 S5.0과 화이트 쿨러를 썼습니다. 트리니티도 공랭쿨러중에 가성비로 탑에 꼽히는 쿨러입니다. 트리니티로 렌더링할때 풀로드로 80도 후반을 찍고, 프리즘 맥스 쿨러로 100도를 찍었는데 써멀테이크 3열수랭은 60도를 유지하네요.
공랭 << 짭수랭 <<<<<<<<<< 커스텀수랭인듯 합니다.

조촐한 리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리뷰할것이 AMD VEGA 내장그래픽, 플루이드모션 글, AMD 굿즈들, RX560 성능 등의 관련 글이 남아있습니다. 시험도 끝나고 감기몸살도 다 나아가니 조만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꾸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