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주변기기

라이트 게이머들을 위한 가성비 사운드카드, 젠하이저 EPOS GSX300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1. 1. 8.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랜만에 리뷰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가져온 제품은, 젠하이저의 게이밍 브랜드인 EPOS의 외장형 사운드카드, GSX 300입니다.

젠하이저는 음향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브랜드입니다. 독일의 음향기기 전문 브랜드로써 상당히 좋은 제품들을 많이 만드는 회사입니다.

박스 전면에는 제품 렌더링 사진과 특징이 간략하게 나타나있습니다.

고해상도 오디오, 가상 7.1채널, 커스터마이징 버튼이 특징이라고 하네요.

측면에는 사양이 간단하게 나와있습니다. 96kHz 24Bit의 고해상도 샘플레이트를 지원합니다. 무게는 150g으로 가벼운 편이고, 동봉된 케이블의 길이는 1.2m입니다.

후면에는 전면에 있던 특징점이 조금 상세하게 나와있으며, 제품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시리얼이 있으니 박스를 잘 보관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열어보면 상당히 고급진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내용물은 외장 사운드카드 본체와 1.2m Type-A to micro-B 단자 케이블, 설명서가 있습니다.

동봉된 설명서입니다. 사운드카드라서 상당히 직관적이고 간편한 사용법이 담겨져있습니다.

사운드카드 본체의 경우 무광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심플한 디자인을 가졌는데 전 참 마음에 드네요.

전면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버튼(가상 7.1 켜기 끄기 또는 EQ 프리셋 전환)과 볼륨 조절 노브가 있습니다.

노브는 어느정도 힘을 가지고 있어 실수로 음량이 커지거나 하는 등의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후면에는 전원공급 및 통신을 위한 USB단자와, 헤드셋 & 마이크 단자가 있습니다.

하단에는 간단한 인증과 기기 ID가 있습니다.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볼륨 노브에 파란빛이 들어오며, 7.1채널이 활성화되면 붉은빛으로 바뀝니다.

한가지 흥미로운점은, USB 2.0 단자에 연결했더니 전원이 부족하다는 문구가 떠서 USB 3.0 단자에 연결하였습니다. 혹시라도 정상적인 동작이 되지 않는다면, USB 3.0 단자에 연결해보세요.

GSX300 사운드카드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합니다.

www.eposaudio.com/en/kr/gaming/downloads

 

EPOS Gaming Downloads

Here you can find downloads needed to get the most out of your Epos | Sennheiser Gaming headsets.

www.eposaudio.com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EPOS Gaming Suite를 다운로드 및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과정에 특별한 절차 없이 다음만 누르셔도 무방합니다.

설치하게 되면 메인화면이 뜹니다.

스마트 버튼 글씨를 클릭하면 전면 커스터마이징 버튼의 용도가 바뀌게 되고,  그 외 메인화면의 메뉴는 써진것처럼 해당 기능을 합니다.

헤드셋 탭에 가면, EQ와 7.1채널의 반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피드백과 함께 EQ를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는점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또한 우측 하단의 사운드테스트 탭을 통해 10초에 한번 음장효과를 켜고 / 끄는 옵션이 있어, 음장효과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실점은, EQ를 모두 수정하고 프리셋을 만드셔야합니다. 가령 저처럼 프리셋을 만들고싶으시면, FLAT 프리셋에서 수정한 뒤, 상단의 +버튼을 눌러 새로운 프리셋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하셔야합니다.

마이크탭에서는, 마이크의 입력을 시각적으로 파악하여 목소리의 형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음성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경우 저음대가 강하다보니 '깨끗한' 음성강화를 사용하니 좀 더 선명한 마이크 음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노이즈제거, 일정 사운드를 제거해주는 노이즈게이트 등 상당히 좋은 기능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득의 경우 gain, 즉 마이크 사운드가 커지는 옵션입니다. 번역이 조금 잘못되어있는것 같네요 ㅋㅋ

소프트웨어가 실행중일 경우, 프리셋을 전환하거나 7.1 가상 서라운드를 켜게되면 우측 하단에 스크린샷처럼 알림이 뜨게 됩니다. 시각적인 피드백을 확실하게 줍니다.

이제 총평입니다.

먼저, 젠하이저다보니 충실한 DAC, 사운드카드의 역할을 한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화이트노이즈가 상당히 억제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선명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드웨어의 만듦새가 훌륭하고, 소프트웨어 역시 직관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Q설정과 마이크 역시 다양한 옵션을 지녀 사용자가 원하는 음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상 7.1 역시 어느정도 괜찮은 성능을 지녀 방향감각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EQ프리셋을 만들 때 프리셋이 수정되는게 아닌, 수정된것을 새롭게 프리셋으로 만들어야한다는게 아쉬웠습니다. 이점 주의해서 EQ 프리셋을 건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젠하이저 EPOS GSX 300은 젠하이저에서 만든 사운드카드 치고 저렴하고 성능좋은 사운드카드라 생각합니다. 게이머들이라면 한번쯤 써볼만한, 좋은 사운드카드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직접 구매해서 쓴 리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