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윈도우 10 빠른시작으로 자동실행되는 프로그램 리셋하기 + 빠른시작 켜기 / 끄기, 윈도우에 이상있을때 한번 해볼만한 팁!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4. 21.

윈도우 10은 기본적으로 설치한 후에 "빠른시작"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활성화되죠.

 

일반적인 부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POST(or Pre-boot) -> System Initialization -> User Session 

 

POST 과정은 Power On Self Test의 약자로, 메인보드에 전원이 인가되면서 바이오스에서 정상적으로 하드웨어가 작동중인지 체크하는 과정입니다. 통상적으로 메인보드 스피커가 있다면 삑 하고 켜지죠.

 

POST 과정을 안하면 바이오스상에서 fastboot 옵션이 켜져서 POST 과정 스킵하고 켜집니다.

 

이후 System Initialization은 시스템상에 드라이버 / 서비스 /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들을 로딩 하고 최종적으로 winlogon.exe를 실행시켜 사용자 로그인 창을 띄웁니다. 이후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로딩되죠.

 

근데 이 과정에서 System Initialization 과정이 상당히 오래걸립니다.

 

그래서 윈도우 8 이후부터는 빠른시작 개념 도입하게 됩니다.

 

윈도우 7 이전에는 모든 프로그램을 싹 종료하고 컴퓨터를 끄지만, 윈도우 8이후의 빠른시작 개념이 도입된 이후, 절전모드처럼 이전의 시스템 상태를 저장하고, 커널에 로드된 다양한 파일들을 매우 작은파일로 압축 / 저장 하고 부팅때 사용합니다.

 

그래서 Fastboot 즉, 빠른시작의 부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POST(or Pre-boot) -> Hiberfile Read -> Driver Initialization -> User Session

이런식으로요. 과정이 하나 추가되었지만, 실제로는 Hiberfile Read 단계에서 System Initialization의 대부분을 로드하여 실행할 필요 없이 저장된 파일을 로드하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됩니다.

 

다만 이러다보니, 이전에 종료할때 컴퓨터에 어떠한 이상이 있거나, 순간적인 currupt가 발생하게 되면 시스템에 불안정성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이 Fastboot 과정을 패스하고 시작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종료시 Shift 버튼 이용

 

시스템 종료를 누를때, 키보드의 Shifit 버튼을 같이 누릅니다. 그러면 윈도우는 커널단에 로드된 프로그램들을 파일로 저장시키는 과정을 완전 스킵하고, 빠른시작을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명령어 사용

 

CMD나 Powershell에서 Shutdown /s /t 0을 써줍니다. 

 

Shutdown.exe를 사용하며 /s는 shutdown, 종료를 의미하고, /t는 종료시간, 0초뒤 종료 라는 뜻입니다.

 

이런식으로 명령어를 쓰셔도 됩니다.

 

그렇다면 빠른시작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도 겸사겸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어판에서 끄기

검색창에 전원 관리 (<- 뛰어쓰기 해야되요!) 검색하고 전원 관리 옵션 선택 항목을 들어갑니다.

 

전원 단추 작동 설정에 들어갑니다.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버튼을 눌러줍니다. (관리자 권한이여서 누를 필요가 없으면 바로 끄면 됩니다)

 

이런식으로요. 켜거나 끄길 원하는 사람은 체크하거나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간혹가다가 저 버튼이 권한설정 얻기 버튼을 눌렀음에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건 최대절전모드를 비활성화 해놓았기 때문입니다.

 

그걸 해결하기 위해선, cmd나 powershell이 필요합니다.

 

꼭 CMD나 Powershell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시키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owercfg /h on을 하면 최대절전모드를 켜고, powercfg /h off를 하면 최대절전모드를 끕니다.

 

지금 빠른시작을 활성화 / 비활성화 하고싶은데 변경이 안되시는 분은

powercfg /h on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되고,

 

최대절전모드파일이 생기는게 싫으시는 분은

powercfg /h off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최대절전모드 파일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하자면, 윈도우 상태를 매우 큰 파일 크기로 저장해서 절전에서 깨어날 때 사용합니다.

 

간혹 정부사이트나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보안프로그램과 충돌해서 영면에 빠지기도 하고, 파일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경우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세요.

 

2) CMD, Powershell 명령어로 한줄에 해결하기.

 

REG ADD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Power" /v HiberbootEnabled /t REG_DWORD /d "0" /f

 

중간에 "0" 숫자를 0으로 하면 빠른시작 비활성화, 1로하면 활성화입니다.

 

레지스트리 키를 통해 강제로 입력시키는겁니다.

 

윈도우가 이유없이 갑자기 불안정하다면, 위 방법들을 이용해 일시적으로 빠른시작을 비활성화 하고 부팅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