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디스코드 사용시 USB 스피커 / 헤드셋 문제 해결하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4. 23.

디스코드 사용시에 USB 형식의 스피커 / 헤드셋을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대표적인 문제를 꼽아보면

1) 일시적 프리징

2) 마이크가 이상하게 작동 (글라도스가 된것처럼 피치가 높아지고, 찢어지는듯한 소리가 남)

3) 헤드셋 설정이 되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안들림

4) 컴퓨터에 장착된 USB 장치들이 작동함에도 불구하고 연결 해제 후 다시 연결됨

 

전부 디스코드 문제입니다.

 

디스코드를 켜면 로딩창이 뜨고,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연결된 오디오 장치를 스캔한 뒤 실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USB 장치를 스캔하는데, USB 장치가 다른 SW에 의해 사용중일 경우 디스코드가 사용하기 위해 강제로 끊고 다시 연결합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게, 제가 파일 옮기면서 디스코드를 켜면, 이거때문에 순간적으로 프리징이 걸리고 USB에 옮기던 파일이 증발하고 그럽니다.

 

1, 2, 3, 4 원인이 전부 디스코드 탓입니다.

 

구버전은 이런 문제가 없는데, 최근 디스코드에서 이러한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해결법

1)

저는 디스코드 설정을 변경해서 어느정도 해결을 보았습니다. 덜하네요.

 

오디오 서브 시스템이 기본값이 standard 인데 legacy로 변경해주세요.

 

2)

이후에도 동일하면, 가장 쉬운방법

먼저 모든 작업, 행동을 하지 말고 디스코드를 먼저 켭니다.

설정 -> 음성 및 비디오탭에 들어가서 마이크 / 스피커가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는지 확인 후 디스코드를 껐다 켭니다.

 

3)

이후에도 동일하면, 디스코드를 끄고, 사용중인 USB 타입 장치들을 제거합니다(전면에 장착한 스피커나 간단하게 사용하는 USB 디스크같은거만) 이후 디스코드를 켠 뒤, USB 장치들을 연결합니다.

 

이후 녹음장치 / 출력장치를 맞춰주세요.

 

혹시 이거 말고 좋은 해결법이 있었다면 댓글이나 kim9431237@naver.com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분들께 해결법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