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음향기기

ASUS 무선 게이밍 헤드셋, ASUS TUF H3 Wireless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2. 2. 5.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게이머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브랜드인, ASUS의 무선 게이밍 헤드셋인 ASUS TUF H3 Wireless입니다.

ASUS는 각종 PC 부품과 주변기기를 만드는 회사로써, Republic Of Gaming, TUF Gaming과 같은 브랜드로 많은 게이머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Asus TUF Gaming 브랜드의 무선 헤드셋인, ASUS TUF H3 Wireless 무선 헤드셋입니다.

 

상자를 먼저 살펴보면 저렇게 1차로 비닐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비닐을 벗기고 전면을 보면, 제품명과 렌더링이 중앙에 자리잡고 있고, 좌측 하단에는 디스코드 / 팀스피크 인증 및 플레이스테이션 5 지원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측면에는 간단한 스펙이 적혀있습니다.

헤드셋은 USB-C 타입의 동글을 통해 2.4Ghz로 무선 연결되며, 주파수는 20Hz~20KHz, 임피던스는 32옴이며, 50mm 네오디늄 자석을 채택하였습니다.

배터리는 900mAh이며, 15시간 이상의 지속시간을 지녔으며, 무선 연결 거리의 경우 25m입니다.

함께 달려있는 마이크의 경우 50Hz~10KHz의 대역을 지녔으며, 감도는 -40db입니다.

 

반대면에는 역시 스펙이 간략히 적혀있습니다.

 

하단에는 시리얼넘버와 알수없는 중국어로 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개봉하려고 보니 봉인씰이 있군요. 봉인씰이 있으면 아무래도 소비자가 더 믿고 구매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상자에는 다음과 같이 구성품들이 들어있습니다.

여기에 약간 실망한것은, 12만원정도 하는 중~고가의 헤드셋인데, 포장이 너무 빈약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Type-C 케이블은 제대로 된 비닐에 들어있지만, 동글이나 변환잭이 들어있는 비닐이나 헤드셋이 들어있는 플라스틱은 약간 싸구려 느낌이 났습니다.

 

설명서는 다국어 설명서이며, 한국어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번역중에 문제가 있었는지 시작하기 2번 문구가 조금 이상하네요.

무선 채널의 경우 2409.35~2477.35MHz 대역을 이용하며, 헤드셋과 동글은 각각 7.5 dBm, 5.5 dBm의 파워를 가졌습니다.

 

구성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충전을 위한 Type-C 케이블은 고급스러운 직조 케이블로 되어있습니다. 케이블 상태는 훌륭하네요.

동글의 경우 기본적으로 Type-C이지만, Type-C 포트가 없는 사용자를 배려하기 위해 Type C to Type A 변환잭이 담겨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PC에 연결하기 전에, 제 갤럭시 S9와 갤럭시 탭 S7+에 연결해보았습니다.

Type C 포트에 연결하자마자 바로 헤드셋으로 인식했습니다. 인식 속도가 정말 빨랐습니다. 거의 애플의 에어팟이 인식되는 속도에 준하거나 더 빠를 정도로 빠르게 연결되어, 연결 속도 부분에서는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음은 헤드셋입니다. 양 이어패드 중앙에 실리카겔이 있어 습기 보호가 되어있습니다.

 

헤어밴드를 살펴보면, 푹신한 스펀지 재질로 되어있으며, 겉은 가죽으로 마감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이어패드쪽은 ASUS 로고가 박혀있으며, 전체적으로 단단함, 튼튼함을 연상시키는 좋은 디자인이라 생각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마음에 드는 튼튼한 디자인이였습니다.

 

좌측 이어패드 안쪽에는 저렇게 시리얼 넘버가 적혀있습니다. 혹시라도 박스를 버렸을 경우에, 이쪽에 있는 시리얼넘버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좌측 이어패드에 마이크와 각종 펑션버튼이 모여있는 형태입니다. 위쪽부터 마이크 음소거, 볼륨 조절, 전원, 충전용 Type-C 케이블입니다.

마이크 음소거 버튼은 푸쉬버튼이라서, 물리적으로 껐다켰다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헤드셋은 저게 SW 지원식 일반 버튼이라 전용 SW를 설치하면 사용하지 못하지만, ASUS TUF H3 무선 헤드셋의 경우에는 물리버튼 만으로도 마이크 종료가 가능합니다.

볼륨 버튼의 경우 무한휠이나 실제 음량 방식이 아닌, 위 아래로 조금씩 당기면서 음량을 컨트롤하는 방식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러한 방식이 전체 음량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편이라 선호되는 부분이네요. 또한 한번 누르는걸로 볼륨을 음소거 할 수 있습니다. 역시 물리버튼이라 전용 SW 없이도 동작합니다.

이어패드를 쭉 당기면 최대 이정도까지 넓어집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단점이 나오는데, 이어패드의 가이드가 안쪽으로 고정된 형태라, 저같이 머리가 크거나, 얼굴형이 동그란 형이라면 착용시 이어패드 하단부분이 너무 강하게 눌러져 착용감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 이어패드를 지지하는 금속부분을 탄력성 있는 금속으로 변경하여 착용감을 향상시켜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어패드의 경우에는 헤어밴드와 동일하게 스펀지 + 가죽 구성인것 같습니다.

 

헤드셋의 전원을 켜기 위해서는 좌측의 전원버튼을 3초정도 누르면 됩니다. 끌때도 동일하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전원을 켠 후 동글을 찾을 수 없으면 파란색 등이 점멸하며, 동글과 페어링되면 파란색 등이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빨간등이 점멸하며, 충전중에는 빨간등이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최초로 동글을 연결하면 ASUS Armoury Crate를 설치하라고 문구가 나오는데 실수로 종료해버려서...

https://www.asus.com/us/supportonly/Armoury%20Crate/HelpDesk_Download/

 

Armoury Crate - Support

 

www.asus.com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설치는 너무 간단해서 시작 버튼만 누르면 끝납니다.

설치후 디바이스 탭에 가보면 TUF H3 Wireless가 인식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비트는 16비트 고정이고, 주파수는 48000Hz 혹은 44100Hz만 가능합니다.

기본 프로파일이 다양하게 있으며, 이퀄라이저와 가상 7.1을 탑재하여 마음껏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하단에는 마이크 설정들과 저음 강화 등 게이머들을 위한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Power 탭에서는 남은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탭에서는 헤드셋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앱과 헤드셋의 펌웨어를 원터치로 간편하게 업데이트가 가능하죠.

지금부터는 무선헤드셋인만큼 여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먼저 배터리 테스트입니다. 2가지 테스트로 나누어 진행하였는데, 먼저 실제 스펙처럼 15시간 이상 이용이 가능한지, 하루 종일 음악감상 / 영화감상 / 게임 등을 진행한 결과, 약 16시간 46분정도 사용 후 전원이 꺼졌습니다. 실제 스펙보다 더 오래갔습니다.

다음은 배터리 러닝타임 테스트입니다. 보통 배터리를 이용한 제품같은 경우에는 충전해놓고 시간이 지나면 방전되어 0%가 되곤 하는데, 얼마나 감소되는지 보기 위해 100% 완충 후 4일정도 놔둬보았습니다.

4일이 경과한 후에도 100%를 유지한걸 보면 방전으로 인한 배터리 수명 감소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레이턴시 테스트입니다. 무선 "게이밍" 헤드셋인만큼 게임을 하면서 레이턴시가 중요한데, 제가 주로 하는 리듬게임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먼저 정확한 레이턴시 측정을 위해 A Dance of Fire and Ice 라는 리듬게임의 오프셋 측정기를 이용하였습니다.

먼저 유선 헤드셋을 통해 각 5회씩 측정한 결과, 평균적으로 95~100ms 사이의 측정값이 나왔습니다.

ASUS TUF H3 Wireless 무선 헤드셋을 착용하여 5회씩 측정한 결과, 140~150ms 사이의 측정값이 나왔습니다.

보시면 X자의 히트마크 경향성은 비슷하지만 30~40ms정도의 지연시간이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2.4GHz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 무선 간섭이나 제가 누르는 손의 반응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지연시간이 존재하는건 분명해보입니다.

 

제가 즐겨 플레이하는 리듬 게임인 DJMAX Respect도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먼저 유선으로 플레이 했을 때입니다. 클릭시 키음이 있는 Alice라는 노래와 키음이 없는 Myosotis라는 곡을 각각 플레이 했습니다. 유선으로 플레이 했을때는 어느정도 높은 정확도를 가졌습니다.

다음은 무선으로 플레이 했을 때 입니다.

아무래도 레이턴시가 존재하다 보니, 백그라운드 음악과 키음이 서로 맞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여 소리에 의존하는게 아닌 눈에 의존하여 플레이 해야하다 보니, 여러번 플레이해도 정확도가 유선에 비해 낮게 나오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매우매우 작은 순간이 중요한 게임을 하거나, 리듬게임처럼 빠른 속도가 요구되는 게임을 플레이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아보입니다.

실제로 배틀그라운드나 배틀필드를 할때는 지연시간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지만, 귀로 듣고 바로 눌러야하는 리듬게임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헤드셋인만큼 음질에 대해 평가해보자면, 헤드셋의 경우 기본값인 FLAT 세팅에서는 flat이라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게이밍 헤드셋이다보니 저음 / 중음에 치중하여 저음과 중간대역 소리들은 선명하고 크게 들리는 반면, 고음부분은 너무 먹먹해서 잘린 느낌이 든다는 정도로 매우 죽어있는 느낌이였습니다.

음감겸 사용하실분이라면 비추천드리며, 저음이 중요한(발소리 등) FPS를 플레이 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헤드셋 마이크의 경우 선명히 잘 들리며, 주변 소음 억제도 훌륭하다 생각되었습니다만, 약간의 레이턴시가 존재하였습니다.

 

총평입니다.

ASUS TUF H3 Wireless 무선 헤드셋은 게이머들을 타겟으로 하여 출시된 헤드셋입니다.

게이머들을 타겟으로 한 만큼, 주로 플레이하는 FPS에 맞춰 기본 음색이 저음 / 중음에 맞춰져있으며, 음감을 겸용으로 생각하신다면 비추천 드립니다.

또한 어느정도의 레이턴시가 존재하기 때문에, 리듬게임이나 매우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는 게임에는 부적합합니다.

Type C 동글과 Type A 변환잭을 통해 거의 모든 기기에서 사용 가능(맥, Xbox 제외)하며, 높은 확장성을 지녀 무선 헤드셋에 선택지가 별로 없는 플레이스테이션 유저들에게 좋을것 같다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제이윅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간섭 없이 작성자의 의견을 100% 반영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