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PC 일반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만든 트렌디한 파워 서플라이, 맥스엘리트 MAXWELL BARON 700W 파워 서플라이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22. 1. 28.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맥스엘리트에서 출시한 MAXWELL 브랜드의 BARON 파워서플라이입니다.

 

맥스엘리트는 PC 부품 및 주변기기를 개발 / 생산하는 IT 하드웨어 기업입니다. 조립 PC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시소닉 브랜드를 국내 공급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오늘 가져온 제품은, 맥스엘리트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여 만든 파워서플라이인, 맥스엘리트 MAXWELL BARON 700W 80PLUS BRONZE 플랫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어떠한 소비자의 니즈가 적용되었는지는 제품을 개봉하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품 박스입니다. 보자마자 떠오른건, 원래 파워서플라이가 비닐 포장이 있었나? 였습니다.

제가 조립할 때의 경험으로는 시소닉 포커스 라인업과 같은 고급형파워에 이러한 비닐 포장이 되어있었는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보급형 라인업에서 이런 비닐씰은 처음본것 같네요.

또한, 이렇게 봉인씰도 함께 붙어있었습니다. 봉인씰은 고가 라인업 파워서플라이 박스에서도 본 적이 없었는데, 여기에서 보게 되네요.

봉인씰이 손으로 살살때면 흔적없이 벗겨진다는 점에서 아쉬웠었는데, 생각해보니 비닐 포장을 벗기지 않는 이상 봉인 씰을 손댈 수 없기 때문에 상관이 없었습니다.

맥스엘리트에서 반영한 소비자의 니즈 1번으로써, 파워서플라이 재포장 이슈 없이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한것 입니다.

다른 부품과 달리, 파워서플라이는 사용 흔적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사용 흔적을 알아볼 수 있는 부분이,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팬에 붙은 먼지정도밖에 없기 때문이죠.

이러한 대책 덕분에 걱정없이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다시 정면으로 돌아오면, 좌측 상단에는 맥스엘리트 로고와 제품명이 있으며, 파워서플라이 용량이 적혀있습니다.

7년이라는 긴 보증 기간을 지닌점이 특징입니다. 

우측 상단에는 80PLUS 브론즈 등급 인증 마크와, 일본산 105도 콘덴서를 사용했다는 로고가 박혀있습니다.

바론 파워서플라이의 1차 콘덴서는 Nichicon사의 390uF 400V 105도 콘덴서이고, 2차 콘덴서는 Nichicon사의 1000uF 16V, 2200uF 16V 전해 콘덴서를 사용하였습니다. 니치콘은 콘덴서를 상당히 잘 만드는 회사에 속한 좋은 콘덴서 브랜드입니다.

맥스엘리트에서 반영한 소비자의 니즈 2번으로써, 파워서플라이에서 안정성을 담당하는 콘덴서를 품질이 뛰어난 일본산 콘덴서를 탑재하였습니다.

최근 CPU / VGA의 소비전력이 늘어남에 따라, 파워서플라이의 출력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출력이 높을수록 높은 안정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좋은 콘덴서를 탑재한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정면 하단에는 그 외에도 파워 사이즈나 팬에 대한 스펙이 간략히 써져있습니다.

박스 좌우에는 원할한 통풍을 위해 설계된 통풍구에 관한 내용과, 120mm 유체 베어링을 탑재하였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후면에는 파워서플라이의 스펙과 특징이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140mm x 150mm x 86mm의 크기를 지닌 700W 파워서플라이이며, 80Plus 브론즈 인증, 플랫케이블, 7종 보호회로, 7년 보증, 일본산 콘덴서 등 다양한 특징이 있으며, 추가로 시리얼 넘버가 있습니다.

출처 : https://maxelite.co.kr/bbs/board.php?bo_table=products_1&wr_id=30

보호회로는 다음과 같은 7종의 보호회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보호회로가 존재하여 안전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봉인씰을 제거한 후 개봉하면 사용자 가이드가 보입니다.

케이블 결합 방법과 케이블 종류 등이 나와있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아직 MAXWELL 브랜드에 풀 모듈러 파워가 없는데, 가이드에 있는걸로 보아 추후에 출시될 가능성이 보입니다.

상자 내부에는 이렇게 가지런하게 구성품들이 정렬되어있습니다.

구성품은 파워서플라이 본품, 전원 케이블, 파워 장착을 위한 나사와 선정리를 위한 케이블타이가 동봉되어있습니다.

케이블타이가 넉넉히 들어있어 두꺼운 파워서플라이 케이블들을 정리하기 좋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케이블들은 적당한 길이를 가지고 있어 선정리에 용이합니다.

CPU(EPS), 24핀 주전원 케이블을 제외한 나머지 케이블은 모두 18 AWG이며, CPU(EPS) 케이블은 더 굵은 16 AWG, 24핀은 18~22 AWG가 혼용되었습니다.

맥스엘리트에서 반영한 소비자의 니즈 3번으로써, CPU 전력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CPU 케이블을 16 AWG로 더 굵은 케이블을 채택하였으며, 추가로 800W 제품군에는 PCIe 케이블이 1개 더 들어있습니다.

주전원 20 + 4핀과 CPU 4 + 4핀은 다음과 같은 슬라이드 형식으로 장착이 용이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PCIe 케이블은 슬라이드 형이 아닌 노치가 튀어나와있는 방식입니다.

요즘 출시하는 GPU중 보급형 라인업에서도 6핀이 아닌 6+2핀을 요구하고 있기도 하고, 이 파워서플라이는 700W이기 때문에 사용자 풀이 대부분 중~고급형 GPU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기도 슬라이드형으로 탑재하면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상단에도 출력표와 시리얼넘버가 적혀있습니다.

팬 부분에는 맥스엘리트 로고가 그려져있습니다.

팬은 120mm 유체베어링 팬을 탑재하였으며, 뒤에도 서술하겠지만 상당히 정숙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맥스엘리트에서 반영한 소비자의 니즈 4번으로써, 은근히 큰 파워서플라이 소음을 억제하기 위해 50% 로드 수준에서도 1000 RPM 이하로 동작하며, 낮은 소음과 긴 내구성의 유체 베어링을 탑재한 120mm 팬을 탑재하였습니다.

팬 통풍구에는 위아래로 다른 크기의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디자인출원을 받은 디자인으로써, 효율적인 냉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장착인데, 파워서플라이 장착 전에 한번 멀티미터로 출력을 확인해보았습니다.

Fluke 17B+ 모델로 측정해보았습니다. 파워서플라이에 부하가 걸리지 않았으며, 이 멀티미터 역시 1% + 3자리의 오차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완벽한 측정을 할 수는 없지만, 출력의 안정성정도는 확인해볼 수 있을거라 생각하여 측정해보았습니다.

12V, 5V, 3.3V 모두 5분가량 측정하는 동안 정확히 저 칼전압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12V, 5V sb 역시 안정적인 출력을 보여주었습니다.

https://quasarzone.com/bbs/qc_qsz/views/1216247

 

맥스엘리트 MAXWELL BARON 700W 80PLUS BRONZE 플랫

맥스엘리트 MAXWELL BARON 700W 230V EU BRONZE3년 만에 나왔어요! 트렌드에 맞게 고…

quasarzone.com

퀘이사존에서 부하 장비를 이용한 테스트를 살펴보면, 실제 80Plus 브론즈 기준치보다 높은 성능을 달성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상당히 좋은 출력을 보여주는 우수한 품질의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다음은 장착전에 간단한 소음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바깥에 배치한 후, 최대한 주변 소음을 억제, 동작하는 팬을 모두 끄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PC를 켜기 전 상태에서의 소음은 평균 35.1db이며, PC를 동작 한 후의 소음은 51.5db입니다.

대부분의 소음은 GPU 블록에서 나는 소음으로써... 팬 자체가 강력하게 도는 터라 정지시킬 수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오래된 gpu라 냉각수 소음도 심각하고요.

아무튼, PC를 켠 후 소음은 51.5 db이였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자체에서의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각종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부하를 건 후 30분이 지난 뒤의 소음입니다. 51.5 db -> 55.3 db로, 약 4db정도 증가한 모습이며, 이정도 소음은 다른 PC 팬 소음에 묻혀 들리지 않는 수준이였습니다.

맥스엘리트에서 공 들인 만큼, 상당히 정숙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벤치마크와 실제 사용은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 장착한 후 평소 작업하는 것(각종 선형 시뮬레이션이나 무거운 시뮬레이션)을 통해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도, GPU와 CPU 라디에이터 팬의 소음만 들릴 뿐 매우 조용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총평입니다.

맥스엘리트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여 출시한 맥스엘리트 MAXWELL BARON 700W 80PLUS BRONZE 플랫 파워서플라이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을 지닌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파워서플라이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콘덴서의 경우, 높은 품질을 지닌 일본산 콘덴서를 탑재하여 안정성을 강화한 모습이 인상적이였으며, 실제 멀티미터로 테스트 한 결과나 퀘이사존의 테스트 결과에서도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소음 면에서도 테스트 상황 / 실제 소음 상황에서도 매우 정숙한 모습을 보여주어 정숙하면서도 높은 품질의 파워서플라이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유체베어링이기 때문에 긴 팬 수명 역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워런티 부분에서도 7년이라는 긴 기간의 보증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준비하여 출시한 제품인 만큼, 공들인 모습이 여럿 보였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파워서플라이가 많이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맥스엘리트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간섭없이 작성자의 의견을 100% 반영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