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정보

ASUS 공유기 느린 현상, 다운로드 중 느림, 토렌트 사용중 느릴때 해결방법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7. 30.

최근 공유기를 ASUS RT-AX-56U로 변경하였습니다. WIFI 6를 지원하면서, AX를 사용하는 좋은 공유기이죠.

근데 쓰면서 IDM과 같은 다운로드 툴(IDM은 파일을 조각으로 나누어 패킷을 분산시켜 다운받는 다운로드 매니저 프로그램입니다)을 사용할 때, 내부 이더넷에 연결된 모든 기기의 속도가 느려지고, 다운로드 속도가 하락 되었습니다.

또한 토렌트를 사용하여 리눅스 이미지를 다운받을때도, 갑자기 속도가 하락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패킷을 관리하는 단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까 싶어 옵션들을 꺼보던중 해결법을 찾았습니다.

먼저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윈도우키 + R 혹은, 윈도우 + X를 통해 명령 프롬프트 혹은 Powershell을 켭니다.

콘솔이 뜨면 ipconfig을 작성 후 엔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이더넷이 많이 뜨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그 중 기본 게이트웨이가 있는걸 찾아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인터넷 창을 통해 접속하시면 됩니다.

이후 로그인 하신 뒤, 왼쪽에 방화벽 탭에 가셔서, Dos 보호 사용을 아니오 를 체크 후 하단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걸 꺼야하는 이유는....

https://www.asus.com/kr/support/FAQ/1031610/

 

DoS 보호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 공식지원 | ASUS 한국

 

www.asus.com

 

여길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 좋은데, 1번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같이 패킷 분산 방식의 다운로드 매니저 프로그램이나 토렌트를 사용하면, 다량의 패킷이 회선을 넘나들게 됩니다. 근데 공유기는 이걸 1개씩 통과되게 하는거죠. 쉽게말해서 병목 현상을 스스로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것만 껐다 켰다하면 좋을텐데 안되서... DDOS 보호 기능을 꺼야합니다.

다운로드 프로그램, 다운로드 매니저, IDM, 토렌트, 트랜스미션 등의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서, 이렇게 DDOS 보호 기능이 있는 공유기, ASUS 공유기를 함께 사용할 때 속도가 느려진다면 이녀석을 의심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