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Aircraft Simulator

밧심 관제를 한눈에 확인하자! VatSpy

by IT블로거 김병장 2020. 4. 14.

일반적으로 밧심을 플레이 하면서 어떤 관제사분이 온라인인지, 어떤 관제 영역에서 관제 서비스가 제공중인지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http://www1.metacraft.com/VATSpy/

 

VAT-Spy

After downloading the installer, simply double-click the file to run it, and follow the on-screen instructions. VAT-Spy will be installed in the folder you select, and its data files will be installed in the Application Data folder for your user. After ins

www1.metacraft.com

들어가셔서 스크롤만 아래로 조금 하시면 다운로드 탭이 보입니다.

VATSpySetup.exe를 다운로드 받으셔서 설치하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설치는 간단하니 패스

 

실행하면 지도가 뜹니다. 저는 한반도를 보고있고요. 간단하게 프로그램의 구성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버튼들입니다. 현재 연결 상태는, 몇명의 파일럿과 몇명의 관제사가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하는 용도입니다.

 

지도 표식 버튼은 공항의 ICAO코드, 비행중인 항공기의 Callsign, Departure/Arrival 상태 등을 표시해주는 마커입니다. 기본값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정탭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폰트나 색을 마음대로 변경하실 수 있고, 즐겨찾기 항목들을 삭제하거나 필터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도 디테일 탭의 경우, 설정을 한 뒤 프로그램을 껐다 켜면 적용됩니다.

 

상단 탭의 검색 기능입니다. 공항의 ICAO 코드를 입력하시면, 해당 공항에 어떤 Callsign의 항공기가 어디서 Arrival하는지, 목적지가 어디인지, 혹은 Departure하는지, 목적지는 어디인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온라인인 관제사 / 혹은 관제 영역에 해당하는 관제사분을 보여줍니다.

 

이제 탭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처음에 Map 탭은 했으니 패스

 

Controllers 탭은, 전 세계에 온라인인 관제사분들의 성함과 관제 영역, 주파수, Callsign등을 알려주고, 옵저버 상태로 관제를 듣기만 하는 분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Flights 탭에서는 전세계에서 온라인인 모든 Submit 된 FlightPlan 목록을 보여줍니다. 여기에서는 어떤 Callsign으로 누가 어디서 출발해서 어디로 도착하는지, 도착 예상 시간과 온라인 시간을 알려줍니다.

 

Country Details에서는 국가별 관제사 / Submit된 FlightPlan들을 보여줍니다.

 

이 탭은 관제 영역별로 각각의 항목들을 보여줍니다. 

 

예를들어 인천공항의 ICAO 코드는 RKSI이지만, 관제 영역은 RKRR Center인것 처럼, KBOS 공항이 속한 KZBW 관제 영역 등을 보여줍니다.

 

공항별로도 볼 수 있습니다. 공항별로 볼때는 Departing 하고있는 항공기, Arrival 중인 항공기들이 보입니다.

 

네트워크 서버의 상태도 볼 수 있습니다.

 

서버가 다르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저는 USA 서버에서 비행을 하지만, 다른 서버나 다른 국가에 있는 관제사분들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저 서버는 단지 음성 통신 서버를 의미하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필터기능은 이상하게 버그가 있는지 동작이 잘 안되서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 프로그램은 최소화 시키면 작업표시줄이 아니라 아이콘으로 들어갑니다

최소화 하면 이렇게 떠있는게 아니라

 

이렇게 아이콘으로 쏙 들어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