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정보

Gigabyte X470 Gaming 5 Zen 2 대응 바이오스 업데이트

by IT블로거 김병장 2019. 7. 20.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라이젠 Zen2를 위한 후속 바이오스들의 업데이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AMD 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A320 메인보드를 제외한 모든 메인보드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면 Zen2 CPU를 사용 가능합니다.

이제 바이오스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볼건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기존에 브리스톨릿지와 같은 구형 CPU를 사용중일 경우 업데이트 이후 해당 CPU를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기가바이트사의 X470 Gaming 5 제품을 사용중인데, 보시는바와 같이 바이오스 롬사이즈의 제약때문에 브리스톨릿지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이제 제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가바이트 계열 메인보드라면 거의 동일하고, 다른 회사들은 사이트의 맞는제품을 잘 찾아 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기가바이트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상단 Products 탭에서 Consumer - Motherboard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클릭 후 하단을 보면 다양한 메인보드가 보이는데요, 왼쪽의 다양한 탭을 통해 본인의 메인보드를 찾으면 됩니다. 저같은경우 By Chipset 항목을 통해 찾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X470보드를 찾으므로 By Chipset 탭에서 AMD X470 / B450 탭을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상단 탭에서 X470을 눌러 더 세부적인 검색을 하면 보시는 바와같이 메인보드 목록이 나타납니다. 저는 X470 AORUS GAMING 5 WIFI이므로 클릭합니다. 주의하실점은 메인보드를 보면 rev. 하고 버전이 나타나있는데, 본인의 메인보드가 리프레쉬된 새로운 버전이면 맞는지 확인 후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상단의 Support 탭에 들어갑니다 이후 하단으로 내리면 BIOS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보시면 상단에 최신바이오스 F41b가 눈에 보이는데, 꼭 설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제조회사마다, 메인보드마다 주의사항이 있으므로 주의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 F40의 설명을 읽고 업데이트를 하라고 나와있는데, F40 설명에 따르면, 업데이트 이전에 EC FW Update Tool을 이용하여 업데이트를 하고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라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부가 설명으로, 위에서 서술하였던 브리스톨릿지 지원이 안된다는 경고문 역시 있습니다. 주의깊게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여기서 바이오스를 다운로드 받고, EC FW Update Tool을 다운로드 받도록 하겠습니다.

기가바이트의 경우 바이오스보다 더 아래에 있는 Utility항목에 해당 업데이트 툴이 있습니다

보시면 EC FW Update Tool이 보입니다. 클릭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이후 압축을 풉니다

압축을 풀면 스샷처럼 파일들이 있을건데, 여기에서 ECFwUpdate.exe 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그럼 해당 창이 나오는데 Start 를 누르고 기다리면, 알아서 업데이트를 하고 재부팅이 됩니다. 재부팅을 한 후, USB 하나를 준비합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의 경우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려면 FAT32 형식으로 포멧이 된 USB가 필요합니다.

이제 아까 받은 바이오스 파일을 USB의 최 상단 폴더에 위치시킵니다.

이런식으로 위치시키고 컴퓨터를 재부팅 시키며 바이오스 창으로 들어갑니다.

이때 바이오스에 진입이 곤란하신분(빠른시작이나 Fast boot 등 기타 옵션)이 있으시다면 다음 절차를 따르시면 됩니다. 윈도우즈 10을 기준으로 합니다

설정에 들어가시면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및 보안에서 복구 탭에 들어가시면 고급 시작 옵션이 보입니다. 지금 다시시작을 눌러 설정창에 진입합니다.

 

그럼 그림과같이 나타납니다. 아래 문제 해결을 누릅니다

다음으로 고급 옵션을 누릅니다

여기서 UEFI 펌웨어 설정을 누릅니다

이후 다시시작을 눌러 바이오스에 진입합니다.

바이오스에 진입한 모습인데요. 여기서 중요합니다!!!

보시면 제 바이오스 버전이 F1로 나타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거나, 듀얼바이오스 버그와 같은 그런 좋지 않은거에 걸리시면 저렇게 되는데, 저런식으로 F1 초기 바이오스가 되어있다면 메인보드 홈페이지에서 하위버전의 이미지를 받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해야합니다.

저같은경우 F1 -> F30 -> F31 -> F40 -> F40b 순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최종 업데이트가 가능했습니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하단에 화살표모양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그림처럼 Q-Flash 탭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누르면 사진처럼 나오는데요, Update BIOS를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바이오스를 누른 후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그럼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저는 중간에 순차 업데이트 과정을 생략하였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시면 모든 항목이 초기화되므로 이점 유의하시고 업데이트 이후에 설정을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기가바이트사 바이오스 업데이트에 관한 글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아래 하트버튼과 블로그 구독 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