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그간 업데이트가 없었던 이유와 앞으로의 블로그 운영에 대한 공지를 알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몇가지 이야기도 함께 서술할 터라 목차별로 관심 있으신 부분만 읽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간 있었던 일이 많아 요약은 어려울것 같네요.
1. 블로그 업데이트가 없었던 이유?
저는 최소 1주일에 1번꼴로 어떠한 주제로든 글을 올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대학생의 신분이라 학업으로 인해 소홀해진 점이 있었으나 포스팅을 이어가다가... 2월 24일에 올린 리뷰를 기점으로 블로그 글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품을 받은 후 되도록이면 빠른 시일 내에 장착 및 최소 24시간(하루가 아닌, 실제 사용시간이 24시간)을 사용해 본 후 리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2월 24일에 수랭쿨러 리뷰를 위해 교체한 이후, 처음에는 수랭쿨러의 소음인줄 알았으나 실제로는 그래픽카드의 펌프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 소음이였으며, 그에 따라 당시 수랭쿨러 리뷰에서 소음 테스트를 불가피하게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그래픽카드가 완전하게 사용 불가능에 빠짐에 따라, 제 PC는 부팅이 불가능하였으며, 대체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려 하였으나 너무 높은 가격으로 인해 구입이 불가능했습니다.
또한 저는 외국계 회사의 프로그래머로 근무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이 바쁨에 따라 블로그를 잠시 손에서 놓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ㄷ
2. 그러면 단순히 그 문제 뿐이였는가?
아닙니다.
저는 평소에 리뷰를 쓸 때, 최대한 소비자의 입장에서 쓰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구매를 한 제품이던, 회사에서 지원해준 제품이던, 최대한 객관적으로 리뷰를 쓰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래서 가끔은, 제가 리뷰를 쓴 이후 회사에서 컴플레인이 들어온다거나(리뷰 내용에서 비판하는점을 빼달라거나 등등...) 또는 앞으로 물건 지원을 안해준다는 답변도 몇번 받았으나 제 소신것 있는 그대로 리뷰를 작성해 나갔습니다.
이렇게 리뷰를 쓰다보니 스스로 적이 생긴다 해야할까요? 개인 메일이나 메세지, 심지어는 제 개인 SNS에 여러 비판, 비난, 욕설 등 입에 차마 담지 못할 그런 소리를 들었습니다. 물론 익명으로 날라온게 대부분이였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고 있었으나, 최근 대선 이슈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 출신 지역이나 지지 성향, 신상 털이 및 저의 부모님에 대한 욕설까지, 입에 담을 수 없는 매우 심한 협박, 욕설을 당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지금까지 쌓여왔던 스트레스로 인해 잠시 휴식기를 거치고자 했었던 마음이 들던 찰나에 그래픽카드가 죽고, 회사일이 바쁘게 되어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
3. 기존에 하시던 프로젝트들은?
저는 주로 한글패치 프로젝트나 각종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해 기여하는것을 즐겼습니다. 한글패치같은 경우에는 평소 글쓰는걸 좋아하기 때문에 최대한 자연스러운 한국어 번역을 하며 즐기며 번역하였고,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제 프로그래밍 역량을 기를 수 있어 좋은 경험이다 생각하고 많이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이 오픈소스 프로젝트나 한글패치 역시, 제가 "자발적"으로, 봉사하는 마음으로 즐기며 하던 프로젝트였으나, 최근 들어 각종 협박(한글패치가 불법이라던지... 패치가 왜 이렇게 늦냐던지... 핵심 소스파일을 제공하라던지...) 및 욕설로 인해,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순수하게 남들이 이것을 즐겼으면 하는 마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프로젝트인데, 왜 내가 이사람들에게 독촉당하고, 협박당하고, 내 노하우가 들어간 핵심 파일을 열어야 하는가? 에대한 회의감이 들어 프로젝트 역시 다수 중단한 상태입니다.
한글패치의 경우에는 뭐... 크게 업데이트가 있지 않는 한 기존 한글패치는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한글패치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2022년 하반기에 공식 번역을 출시하기로 했으므로, 한글패치 프로젝트는 그냥 마감하였고, 기존에 오픈소스 프로젝트 같은 경우에는 일부 dmca takedown을 통해 제 코드가 삭제되기도 하였습니다.
뭐 결론적으로, 프로젝트들 역시 휴식기를 거친 후 다시 시작하고자 합니다.
4.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할것인가?
최근 그래픽카드의 가격 하락으로 인해 제가 필요한 gpu를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조만간 구매 후 프로젝트나 리뷰를 다시 천천히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2~3달정도 쉬면서 여러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건이 조금 좋아진 면이 있어서,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리뷰를 작성하고자 하며,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다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저같은 조그마한 리뷰어를 보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꾸준하게 일 500명씩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래도 저를 기다려주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복귀하고자 합니다.
김병장의 IT 블로그 운영자 ITKBJ 김병장 올림.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지] 댓글 / 방명록 및 문의 관련 (3) | 2020.04.12 |
---|---|
[필독] 김병장의 IT 블로그 이용안내 (0) | 2017.0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