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Lexar의 프로페셔널 게이밍 SSD, Lexar NM700 M.2 NVMe SSD입니다.
Lexar는 오랜 역사를 지닌 플래쉬 메모리 제품군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국내에서는 이전 유통사에서 제품으로 인해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Lexar의 SSD 및 메모리 제품군에 한해 올해 유통사가 바뀌게 되었습니다.
2021년 4월부터 IPT가 독점적으로 Lexar의 SSD 및 메모리 제품군을 유통하며, IPT는 본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양이 변경될 때는 바로 소비자들에게 공지할 것임을 약속하였다고 합니다.
이제 제품으로 들어가보면,
먼저 전면입니다. 좌측 상단의 로고를 통해 Lexar에서 유통하는 프로페셔녈 제품군이라는게 알 수 있습니다.
최대 3500MB/s의 속도를 지녔으며, NVMe1.3을 지원합니다.
우측 하단에는 정품인증 스티커가 있군요.
이 제품은 PCIe 3.0 레인을 이용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PCIe 4.0보다 3.0을 선호합니다. 현재는 3.0이 오히려 더 안정적이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죠.
추후에 Lexar에서 PCIe 4.0 기반 M.2 SSD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상자의 윗부분과 아래부분 모두에 스티커가 붙어 있어 새제품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시리얼넘버와 특징이 적혀있습니다.
구성품은 NM700 SSD와 설명서, 그리고 고정 나사가 있습니다.
다른 M.2 SSD 회사도 나사 하나쯤 넣어주면 좋겠네요. 메인보드 박스에 간혹 나사를 잃어버려서 곤란할 때가 있는데, NM700은 나사가 들어있어 장착이 용이합니다.
SSD에는 방열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상당히 두꺼운 써멀패드로 보입니다.
후면에는 시리얼넘버와 제품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실제로 장착을 해보았습니다. 검정 광택이 있는 스티커라 상당히 간지나네요. 맘에 듭니다 ㅋㅋ
새로운 SSD이기 때문에, 디스크 관리에서 디스크 초기화 및 파티션 생성을 해줍니다.
Crystal DiskInfo 정보입니다.
새로운 SSD라 읽기 / 쓰기량이 0으로 찍힌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횟수는 제가 재부팅을 1회 하여 2회로 찍히네요.
먼저 가볍게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당연히 SATA SSD에 비해 훨씬 빠릅니다.
테스트하면서 한가지 흥미로운점을 발견했는데요, 방열판으로 쿨링을 잘 해줄때는 스펙이 상당히 잘 나옵니다.
거의 970Evo Plus에 비비는 수준인데, 방열판을 제거하고 테스트하면 성능이 확 떨어집니다.
방열판을 제거 / 설치한 상태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최대 15도 가까이 차이나며, 성능에 영향을 끼칩니다.
Lexar NM700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발열제어 수단이 있어야 높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방열판의 경우에는 고민해볼만한 여지가 있습니다.
최근 나오는 중-고가형 메인보드는 대부분 1개 이상의 방열판이나 아예 일체형으로 큰 방열판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SSD에 방열판을 붙여서 나올 경우(이전에 그런 제품이 3개정도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방열판으로 인해 그래픽카드 장착에 간섭이 생기거나, 이렇게 자체 방열판이 있을 경우에 장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본인의 메인보드에 방열판이 있으면 방열판이 없는 제품을, 없다면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더티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방열판이 없을 경우 최대 속도가 2200MB/s이며, 15GB정도 연속 쓰기를 할 경우 쓰로틀링으로 인해 1200MB/s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컨트롤러 온도가 85도 지점을 넘게 되면, 속도가 아예 죽어버립니다.
케이스를 열고 방열판을 대주니 속도가 돌아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발열제어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개발환경 테스트입니다.
Linux 시스템을 베이스로 한 프로젝트 빌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성능이 준수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MySQL DB 테스트 역시 진행해보았습니다.
8GB 가량의 데이터베이스 MySQL 기반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통해, 읽기 / 쓰기 / 동시다발적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DB의 경우 매우 작은양의 파일을 읽기쓰기 하기 때문에, 높은 속도를 요구합니다.
테스트 해본 결과, 흥미로운 점은 쓰기속도가 매우 높다는 점이였습니다. 이는 윈도우즈나 기타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속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총평입니다.
Lexar는 오랫동안 플래쉬 메모리 제품군을 제작한 회사로써 베이스 성능이 탄탄합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출시한지 1년이 넘었지만 이제 국내에 출시한 제품이라 최근 출시되는 제품군들에 비해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추후 Lexar에서 PCIe 4.0 기반의 새로운 SSD를 출시하게 될때가 기대되네요.
NM700에 대한 평가를 해보자면, 2021년 5월 기준, 샵다나와가가 9.3만원정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유통사에 확인해본 결과, 아직 이전 유통사의 출시 가격으로 책정되어있으며, 추후 8만원대 중 후반의 가격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이 가격이라면 타 M.2 NVMe SSD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다 생각됩니다.
Lexar에서 국내 정식 수입을 시작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다음에 출시될 제품들 역시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제품은 Lexar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간섭 없이 작성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리뷰 > PC 주변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지만 많은 편리함을 주는 컵홀더 겸 다용도 거치대, 마이크로박스 2 in 1 다용도 거치대 리뷰 (1) | 2022.01.20 |
---|---|
빠른 반응 속도를 지닌 레이저의 초 경량 무선 마우스, 레이저 오로치 V2 리뷰 (4) | 2021.06.30 |
강력한 쿨링 성능을 지닌 써멀구리스, Thermal Grizzly Kryonaut 리뷰 (0) | 2021.04.13 |
라이트 게이머들을 위한 가성비 사운드카드, 젠하이저 EPOS GSX300 리뷰 (0) | 2021.01.08 |
60g의 무게로 깃털같은 편안함, 손목이 편해지는 마우스, 쿨러마스터 MM711 리뷰 (5) | 2020.07.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