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정보

윈도우 11 쉽게 다운로드 받아 안전하게 설치해보자! 듀얼부팅과 TPM 바이패스 방법

IT블로거 김병장 2021. 7. 12. 14:56

윈도우 11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한번 시도해보고 싶지만 기존 운영체제를 놔두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또한 TPM이 강제되면서, TPM 인증때문에 시도를 못하는 분들도 있죠. 그런분들을 위한 쉬운 가이드 입니다.

 

https://uupdump.net/

 

UUP dump

Download UUP files from Windows Update servers with ease. This project is not affiliated with Microsoft Corporation.

uupdump.net

먼저 uupdump에서 windows 11 iso 파일을 받습니다.

windows 11을 검색 한 후, amd64, x64가 써진걸 누릅니다. (arm64가 아닙니다!!)

 

언어를 고르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전 영문판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도 있습니다)

 

인사이더 프리뷰 버전이기 때문에, 에디션에 따른 인증은 고려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Windows Home이나 Windows Pro 버전을 받으시면 됩니다.

에디션을 고른 후 next 버튼을 누릅니다.

혹시라도, Enterprise 버전이나 Education 버전, 혹은 Pro for Workstation과 같은 특수한 버전이 필요하면, 이 화면에서, Download, add additional editions and convert to ISO를 골라서, 스크린샷처럼 추가 버전을 고르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Download and convert to ISO를 누른 후, 파란색 Create download package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4mb짜리 압축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지는데, 압축을 해제한 후, uup_download_사용환경 이름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 줍니다.

대부분 윈도우이므로, 제일 아래 있는걸 오른쪽 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서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및 패키지 합체 작업들을 해줍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니, 눌러놓고 게임이라도 한판 하고 오면 됩니다.

많은 에디션을 고를수록 그에 맞는 업데이트를 별도로 받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1개의 에디션만 선택 후 받는게 좋습니다.

그럼 이렇게 ISO 파일이 생깁니다.

ISO만 필요하시면 여기까지만 보시고, usb를 준비해서 rufus로 usb에 iso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인사이더 프리뷰는 TPM칩이 있는지 검사하지 않지만, 추후 빌드에서는 바뀔 수 있으므로, TPM 바이패스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이 ISO 파일에 있는 부팅파일 자체에 TPM 검사 파일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이전에 올려드린 윈도우 ISO 다운로드 툴 https://itkbj.tistory.com/119

 

Windows 윈도우즈 ISO 다운로드방법

https://www.heidoc.net/joomla/technology-science/microsoft/67-microsoft-windows-and-office-iso-download-tool 불러오는 중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중간에 Windows-ISO-Downloader.exe 버튼을..

itkbj.tistory.com

이를 이용해서 윈도우 10 ISO를 받은 후, 먼저 USB에 굽습니다.

그러면 USB가 윈도우 10 설치파일이 든 USB가 되게 되는거죠.

이후, 윈도우 11의 ISO 이미지를 마운트 한 뒤

Sources 폴더 안의 Install.wim을 usb의 같은 경로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설치 뼈대는 윈도우 10, 설치 파일은 윈도우 11이 되어 바이패스 됩니다.

현재는 이 방법으로 되지만, 추후에는 막힐 수 있습니다.

이 다음에 설명할 VHD를 이용하는 방법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TPM 무시하고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이제 파일을 하나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e2C7X6ot5iipx-UtUw7_wpCXsPCeuWmV/view?usp=sharing 

 

vhd.zip

 

drive.google.com

 

제가 직접 만든 배치파일입니다.

적당히 압축을 푸시고,

스크린샷처럼, 만들어진 ISO파일을 마운트 한 후, Sources폴더에서 install.wim 파일을 쏙 빼와서 넣어줍니다.

이후, createVhd.cmd를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스크린샷처럼 나오면 성공입니다.

내 PC에서 Eject, 즉 꺼내기 누르고 vhd를 이제 마음대로 쓰시면 됩니다.\

호환성을 위해 BIOS 모드로 생성하게 되어있으니, BIOS 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저는 Hyper-V를 사용하니

이렇게 BIOS모드로 생성한 후, vhdx파일을 연결해주시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잘 작동됩니다.

Vmware나, VirtualBox 또한 동일하게 BIOS 부팅이 가능합니다.

UI가 참 맘에 드네요!

여기까지 방법 1이였습니다.

가상화는 기존 운영체제 위에서 가상의 PC를 만들어 PC의 리소스를 공유하며 사용합니다.

이는 간편하게 운영체제를 컨트롤 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지만, 호스트 OS의 리소스를 공유하므로 버벅이거나, GPU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은 방법 2입니다. 

다음은 멀티부팅입니다.

https://bingogogo.tistory.com/3

 

BOOTICE V1.3.4 한글 (x64, x86)

자료배포: http://bbs.wuyou.net/forum.php?mod=viewthread&tid=57675&extra=page%3D1 압축 내용: x64, x86 둘 다 한글화.

bingogogo.tistory.com

부트메뉴를 편집하기 위해 BOOTICE를 사용합니다.

vhdx파일을 적당히 C드라이브에 옮겨놓도록 하겠습니다.

bootice에서 BCD -> 쉬운모드로 들어갑니다.

새 VHD 부팅 항목을 추가해줍니다.

이런식으로, 부팅디스크는 VHD 파일이 위치한 디스크, 파티션은 VHD 파일이 있는 파티션, 부팅 파일은 직접 저렇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C드라이브 루트에 넣어놓는게 편하다고 한 이유죠.

나머지를 저렇게 설정 한 후, 현재 시스템 저장을 한 뒤 재부팅 해보면 됩니다.

이렇게 선택지가 뜹니다.

초기 윈도우 10 설치처럼, 몇번 재부팅 하게 되는데, 이때 계속 Windows 11을 눌러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어때요, 잘 되죠?

 

이러한 방법으로 하면, 기존 윈도우는 전혀 건들지 않고, VHD라는 독립된 파일에서 윈도우를 설치한것 이므로 아무 영향 없이 써볼 수 있습니다.

 

한번 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