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서적

길벗과 함께하는 리액트 입문,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서적 리뷰

by IT블로거 김병장 2019. 11. 20.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길벗의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이라는 제목의 책을 준비했습니다.

 

저는 개발자로써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유지보수하고 있으며,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저는 TypeScript와 Javascript를 활용하여 프론트엔드 / 백엔드를 유지보수 및 추가 개발을 하고 있으며, 제 프로젝트 역시 이 언어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JS와 TS를 프론트앤드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프레임워크가 필요한데, 저는 기존에 Angular를 활용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었으나, 모바일 제작에도 대응하기 위해 리액트와 리액트 네이티브를 활용하고싶어 전환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길벗에서 개발자 리뷰어를 모집하기에, 지원하게 되었고 덕분에 좋은 서적을 지원받았습니다.

 

표지입니다. 표지 아이콘들이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있네요. DOM과 ES6 문법 등, JS와 리액트의 다양한 특징들이 보입니다. 

 

후면을 보면 책의 목적으로써 JS의 문법 숙지, 원리 이해, 실제 개발에 사용에 관한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었다고 나와있습니다.

 

실제로 책을 앞에서부터 읽어보면, 입문서로써 JS의 기본적인 문법과 활용부터, 리액트를 활용하여 실제 앱 개발에 사용함으로써 제가 필요한 기능(예를들어 JSON 입출력이나 프론트엔드에 활용할 수 있는 회원가입과 같은 예제) 구현을 하기 위한 다양한 예제가 존재하였습니다. 덕분에 실습하면서 앱을 개발할때 사용할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 차례 부분에는 리액트의 특징과 환경 구성, JS의 이해에 관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후 일정관리나 회원가입, 포스팅, 블로그 사이트와 같은 풍부한 예제들을 실제로 만들어보고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어떻게 코딩해야하는지에 관한 이정표를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후에는 Node.js를 활용한 백엔드 구성과 DB 연동까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모두 아울러서 입문하고 실습해 볼 수 있는 좋은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한 앱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거의 끝부분에 오면 프론트엔드 구성에 관해 실무에 적용할법한 예제들을 선정하였고, 이 책 이외에도 더 나아가 공부를 할 수 있는 여지를 주고 있습니다. 이런점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서적의 예제문으로 들어가보자면, Visual Studio Code와 같은 앱에서 볼 수 있는것 처럼, 색상을 활용하여 문법의 구분과 예제문의 이해에 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아래에는 예제문에서 등장하는 각 문장들의 역할과, 실제 기능 구현에 어떠하게 구성하는지에 관한 설명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예제문 이외에도, 실제로 코딩을 해서 나온 결과물들을 시각자료로 나타내어 입문서적으로써 사용자가 개발을 하며 '제대로 만들었을까?' 하는 걱정에서 벗어나, 제대로 만들었는지 확인 할 수 잇도록 하는 역할도 합니다.

 

예제 코드 또한 깃허브에서 편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길벗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깃허브를 통한 빠른 코드 피드백(정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 이외에 제가 가진 길벗 서적의 깃허브 레포에 들어가보면, 일부 프로그램 버전 업데이트에 따른 정정문과 업데이트된 실습 코드를 제공해주어 추후 버전이 업데이트되거나 하는 불상사가 있더라도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 깃허브의 이슈탭을 활용하여 개발자분과 소통할 수 있고, 책의 오탈사항도 고치고, 코드에 관해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길벗 서적의 자세한 설명과 다양한 센스들, 깃허브를 활용한 코드 공유와 빠른 피드백은, 길벗책이 인기있는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끝으로,,,

저는 이 책을 수능때문에 받고 2주가량 읽었습니다. 노트북을 활용해 '내가 입문자다'라는 입장으로 예제들을 읽고 직접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실습을 하며 느낀건, 초보자를 배려한 자세한 설명과, 중급, 나아가 고급 사용자로까지 나아갈 수 있는 풍부한 예제와 난이도 있는 예제들은, 이 책 한권으로 JavaScript와 리액트를 활용하는 초중고급 단계를 모두 거쳐나갈 수 있는, 감히 최고의 서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책을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접하는사람, 리액트를 접하고 싶은사람, 리액트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 공부하고싶은사람들에게 추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길벗이 이런 사용자 친화적인 서적을 많이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이책에 한가지 아쉬운점이 있다면 다른 길벗 서적처럼 테스트 항목이 없다는겁니다. 예제를 따라할 수는 있지만, 테스트 문제를 통해 내가 얼마나 이해했는지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해에 도움이 되고 기억할 수 있는 기간이 훨씬 늘어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하트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책은 길벗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성자의 의사 200%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