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서적

모두의 파이썬 x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기초에게 좋은 책

by IT블로거 김병장 2019. 3. 4.

안녕하세요 ITKBJ 김병장입니다. 

오늘은 길벗 개발자 리뷰어 이벤트에 당첨되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항상 택배가 오는 날은 행복합니다 ><


제가 이번에 받은 책은 파이썬과 알고리즘에 관한 기초 서적이였습니다.

저는 기존에 TypeScript와 PHP, Javascript를 주로 사용하다가 파이썬을 공부해보자 라는 마음을 먹고 신청했는데 됬네요 :)

이 책은 기존의 길벗사의 파이썬 책과 알고리즘 책 각각 별개의 책이였는데, 합본호로 합친 책이라고 합니다.

하단에 있는 문구가 인상적이였습니다. 저도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고 학생들에게 알려줘야 할때는 어떠한 방식으로 알려주어야 할까

고민이 많았었는데, 이 책을 통해 풀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습니다.


후면은 위와 같습니다. 책의 커리큘럼이 간단히 나와있습니다.


이 책은 '이승찬' 개발자님이 쓰셨다고 나와있네요.

제가 개인적으로 길벗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예제가 친절하고 문의 역시 빠른편이라 궁금한걸 잘 물어볼 수 있어 좋습니다.


책의 서두에는 다양한 직업군과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된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테스트 한 후 남긴 후기들입니다.

이 후기 하나하나를 읽어보면, 이 책이 알고리즘을 접하기에 쉽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책 서두에는 또한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이 언어가 기본 서적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발탁된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저는 이런식으로 구조가 되어있는것이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프로그래밍 서적들은 대부분의 구성이 언어에 사용되는 명령어나 함수, 구조, 문법에 관해 서술되고 끝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예제와 더불어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을 넣어 논리적인 사고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여지를 주고 있습니다.


책의 본문에 들어서게 되면 독자가 궁금해할만한 내용들이 위와같은 박스 형태로 나와있습니다.

지나치기 쉬운 이론이나 토막상식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응하는 해결책들이 잘 서술되어 있습니다.

기초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되면 솔직히 당황스러운데

그런점을 명확히 해결 할 수 있는건 좋은 것 같습니다.



알고리즘 부분에서는 위와같은 그림과 설명으로 실제 프로그래밍을 하여 구성해야할 구조들을

잘 구체화 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솔직히 저도 프로그래밍을 하는 입장에서, 무언가 백지 상태에서 만들라고 하면

난해할 수 있는데, 이 책은 알고리즘 항목을 통해 기초 지식을 배워 프로그래밍을 할 때 구조화에 용의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책을 2월 18일쯤 받아 보고 2주간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책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초보자에게 적합하였습니다. 보통의 프로그래밍 기본 서적은 여백 하나 없이 꽉꽉 예제코드들과

본문의 글씨로 구성되어있어 읽는데에 압박이 심했지만 이 책은 다양한 도표와 사진 자료들을 통해 그러한 부담감을 덜고

언어를 배움에 있어 초보자가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세세한 부분들을 잘 고려했다고 생각합니다.


알고리즘 부분 역시 무작정 생각하면 어려울 수 있는것들을 생각의 여지를 주고 실제로 구체화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데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파이썬 이후에도 다양한 언어로 이러한 기초 서적이 있다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ITKBJ 김병장이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서적은 길벗 출판사에서 무상제공하였습니다. 본 리뷰는 글쓴이의 100% 주관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